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코로나19] 프랑스 기도회·미국 대학생 단체여행 '집단 감염' 속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유럽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무시한 시민들로 인해 코로나19(COVID-19) 집단 감염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한 교회의 기도회에서 발생한 집단 감염이 국내 확산의 기점이 된 것으로 보인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미국에서는 봄 방학을 맞아 단체 여행을 떠났던 대학생들이 무더기로 감염됐다.

뉴스핌

영국 런던에 있는 교회에서 신도가 혼자서 기도를 하고 있다. 2020.03.22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월 말 프랑스 기독교 기도회에서 코로나19 원폭 폭발"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유럽국에서도 공중보건 인프라가 견실한 프랑스에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된 기점이 한 개신교 기도회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WP는 2일(현지시간) 프랑스 보건당국 관계자들을 인용, 지난 2월 말 프랑스 동부 뮐루즈에서 열린 기독교 복음주의 교회의 연례 기도회에 2500명 가량이 모인 가운데 집단감염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프랑스 보건당국 관계자들은 국내 최대 집단감염 사례로 꼽히는 이 기도회가 프랑스 전역뿐 아니라 아프리카 등 해외에까지 코로나19를 확산시킨 기점이 된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고 WP는 전했다.

이 기도회는 지난 2월 17일부터 5일 동안 열렸는데, 당시만 해도 프랑스 내 총 확진자는 12명에 불과했고 뮐루즈를 포함한 알자스 주에서는 확진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같은 달 29일 알자스 주에서 기도회 참석자의 가족이, 그리고 이틀 뒤인 3월 2일에는 뮐루즈에서 상당히 떨어진 지역에서 기도회에 참석했던 남성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기도회를 기점으로 이후 오를레앙과 디종, 브장송, 마송 등 코로나19 청정지역이었던 곳으로 감염이 확산됐다. 특히 스트라스부르의 한 간호사가 기도회에서 감염된 후 동료 간호사 등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해 이 지역에서 약 250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또한 프랑스령 코르시카섬에 사는 은퇴자 3명이 기도회에 참석한 후 돌아와 바이러스를 전파하면서 코르시카섬에서 26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중 21명이 사망했다.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에서 활동하는 목사 부부도 기도회 참석 후 돌아와 부르키나파소에 코로나19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 부르키나파소에서는 26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가운데 14명이 목숨을 잃었다.

프랑스 보건당국 관계자 한 명은 "해당 교회의 기도회는 뮐루즈에 투하된 원자폭탄과도 같다"고 말했다.

뉴스핌

미국 마이애미주 당국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레스토랑과 술집 등에 휴업령을 내리고 자정 통금령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봄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이 해변에 모여 피자를 먹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봄방학 여행 다녀 온 미국 대학생 집단감염

미국에서는 봄방학을 맞아 멕시코로 단체 여행을 다녀온 대학생 44명이 무더기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지난달 14일 멕시코 카보산루카스를 여행하고 돌아온 텍사스주립대 오스틴 캠퍼스 학생 70여명 중 다수가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1일 보도했다.

앞서 탬파대와 위스콘신주립대 학생들도 플로리다와 앨라배마 등으로 봄방학 여행을 떠났다가 집단 감염된 바 있다.

미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가 시작되던 시점이 대학생들의 봄방학 시기와 맞물리면서 상당수 젊은이들이 대학 캠퍼스나 해변, 레스토랑, 클럽 등에 모이는 등 위기의식 없는 행동을 지속했다.

이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코로나19 초기 확진자 사례 분석 결과를 제시하며, 20~44세 젊은층의 중증도 치명률이 독감보다 훨씬 높고 폐를 비롯한 장기의 영구적 손상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