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20만명 넘은 美 확진자…의료장비 바닥나 의료진 촛불시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내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21만 명을 넘어섰다.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코로나19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들은 극심한 의료장비 부족을 겪고 있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뉴욕시 의료종사자들은 마스크를 재사용해야 하는 실정이다.

중앙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워싱턴포스트(WP) 역시 국토안보부 관계자를 인용해 마스크·방호복 등 개인보호장비가 거의 바닥났다고 보도했다. 해당 기사에서 국토안보부 관계자는 “연방정부의 비축품은 평상시 도시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해둔 것이었지, 50개 주의 팬데믹 상황에 대응할 수 있게 비축된 건 아니었다”며 비축분이 코로나19 현장의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고 밝혔다.

같은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의료 현장에 장비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인정했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WP가 보도한대로 개인보호장비 등 전략국가비축품이 고갈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 우리는 지금 그것들을 병원에 즉시 보내고 있다”고 답했다. 연방정부가 새로 확보하는 개인보호장비를 바로 의료현장으로 보내야 할 만큼 상황이 급박하다는 것이다.



“장비 부족 해결하라” 병원서 촛불집회



중앙일보

30일 UCLA 로널드 레이건 메디컬 센터에서 일하는 간호사들이 의료장비 부족 사태의 해결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GETTY=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부 의료진은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거리로 나섰다. LA 데일리뉴스에 따르면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UCLA) 간호사들은 지난달 30일 대학병원 건물 앞에서 촛불시위를 벌였다. 시위에 참여한 간호사들은 천으로 입과 코를 막은 채 ‘환자와 간호사를 보호하라’는 피켓을 들고 연방정부에 의료장비 부족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미국 최대 의료법인인 HCA헬스케어 간호사들도 15개 병원에서 의료장비 부족을 고발하는 시위를 할 예정이다.



"트럼프가 美의료진 위험에 빠뜨려"



중앙일보

맥심 워터스 미국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1일 자신의 트위터에 트럼프를 비판하는 게시물을 올렸다. 사진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자 올초 중국에 개인보호장비를 지원한 것을 문제삼는 이도 등장했다.

민주당 맥신 워터스 하원의원은 지난달 31일 자신의 트위터에 "트럼프, 당신은 무능한 멍청이다. 여러 경고를 무시한 채 중국에 개인보호장비 18톤을 보냈다"고 글을 올렸다. 그가 거론한 18톤의 개인보호장비는 지난 2월 미 정부가 중국에 지원한 의료장비와 의약품이다. 워터스 의원은 이 게시물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의사·간호사들을 위험에 빠뜨렸다고 책임을 물었다. 이 글은 5만 번 이상 리트윗됐고, 17만이 넘는 공감을 받았다.

한편 이날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는 21만 3372명이며, 사망자는 4757명이다.

석경민 기자 suk.gyeo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