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차세대 TV란 무엇인가, 그리고 언제쯤 출시되는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차세대 TV(Next Gen TV)"라는 새로운 텔레비전 방송 기술이 있는데, 이는 더 나은 화질, 간섭에 강한 신호, 대화형 기능 및 지역화된 비상 경보 등을 약속한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세대 TV는 북미에서 사용되는 현재의 ATSC 공중파(Over-The-Air, OTA) 방송 표준이 진화한 것으로, TV 방송국은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차세대 TV에 대한 현재 상황을 질문과 대답 형식으로 설명한다.


ATSC 3.0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다른가?

새로운 방송 표준인 ATSC 3.0은 현재의 ATSC 1.0 표준을 다양한 새로운 기능과 기술로 업데이트한 것이다. IP 백본을 기반으로 해 방송 TV와 인터넷 콘텐츠를 병합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고대역폭 스트림을 지원하기 위해 최신 압축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이는 방송사가 4K UHD 신호를 보내거나 고화질 채널과 표준 화질 채널을 같은 공간에 주입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또한 실내에서 더 나은 수신 신호를 약속하는데, 이는 아파트 거주자에게 수신 코드를 없앨 수 있는 좋은 소식이다. 또한 대화형 기능은 TV 시청자에게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물론, 과거에도 대화형 TV 콘텐츠에 대한 비슷한 약속을 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소비자는 이 기능을 그리 원하지 않는다.

대화형 콘텐츠는 잠재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며, 아마도 방송사가 차세대 TV를 채택하려는 이유의 대부분은 좀더 타겟팅 된 광고 때문일 것이다. 서비스 지역의 모든 시청자가 동일한 광고를 얻는 대신, 특정 도시, 동네, 심지어 특정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가 등장할 것이다.


ATSC 3.0가 개인 정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미국 FCC가 차세대 TV를 승인하기 전에 파악할 수 없다고 결정한 부분이다. 이 사양에는 방송사가 기록 및 수집할 정보, 정보 사용 방법 또는 정보보호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언급되지 않다.

아마도 인터넷 광고와 같은 것이지만 좀 더 귀찮아질 것이다. 어쨌든 이미 다녀오고 구매한 휴스턴 행 항공권, 하이킹 부츠, 또는 컴퓨터 모니터에 대한 TV 광고를 몇 주동안 보고 싶은 이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TSC 3.0, 차세대 TV 수신용 LG 칩 ⓒ LG Electronics

차세대 TV는 언제 출시되는가?

미국에서 첫 번째 방송은 2018년 미국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서 시작됐다. 방송사는 피닉스시를 배치 방법을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 시장으로 선택했다.

FCC는 TV 방송국에 ATSC 3.0을 방송할 수 있는 새로운 채널 공간을 제공하지 않으며, ATSC 1.0 신호가 최소 5년 이상 방송될 수 있도록 의무화했기 때문에 방송사는 송신기 공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여기에서 소비자의 선택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는 장비 가격과 4K 해상도, 약속된 대화형 요금 유형에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2017년 중반 한국이 ATSC 3.0을 채택해 방송하고 있는데, 4K 프로그램 수는 여전히 적다. 일반화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다.


새로운 TV나 안테나가 필요한가?

차세대 TV는 기존 TV 주파수로 방송되므로 새로운 안테나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완전히 새로운 형식이기 때문에 새로운 TV나 셋톱 컨버터 박스가 필요하다(케이블 가입자는 케이블 업체로부터 셋톱 박스를 받으면 된다).

현재 ATSC 3.0 튜너를 보유하고 있는 TV는 거의 없으며,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 때와는 달리, 미국정부는 컨버터 박스 비용을 보조할 계획이 없다.

5년의 동시 모의 방송 기간은 TV 안테나를 사용하는 시청자가 주요 네트워크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잃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송신기 공유로 인해 일부 채널은 삭제될 수 있다. 이것이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미국에서는 도시별로 결정될 수 있다.

동시 모의 방송 계획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은 TV 방송국이 동일한 품질의 방송 신호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차세대 TV가 출시되면 새로운 TV나 컨버터가 없는 시청자는 높은 압축율을 통해 제공되는 ATSC 3.0 신호에서 저해상도의 기존 공중파 채널을 보게 될 것이다. editor@itworld.co.kr

Martyn Williams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