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현장영상] "격리 대상자 철저히 파악해 해외입국 관리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강립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오늘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로 치료받는 환자는 3697명이고 5828분이 완치되어 격리해제되었고 169명이 사망하였습니다. 어제 신규 확진자는 89명이며 격리해제는 261명입니다. 안타깝게도 네 분이 사망하셨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지난 3월 1일 치료 중인 환자가 4000명을 넘긴 이후 한 달 만에 4000명 밑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그간 의료진과 의료기관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신규 확진자 89분 가운데 53명은 국내에서 확진된 사례입니다. 아직까지 집단 감염이 주요한 발생원인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해외 유입된 신규사례는 총 36건입니다. 검역단계에서 18건이 확진되었고 지역사회에서 18건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들 가운데 4명을 제외한 32명은 우리 국민들이십니다.

오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는 이탈리아와 재외국민 입국과 검역 진행상황 그리고 해외 입국자 관리강화 1일차 현황 등에 대해서 보고를 받고 논의가 있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께서는 온라인 개학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으며 조속히 학업을 시작하기 위하여 학교와 선생님들의 부담이 크고 학부모들의 걱정도 많겠으나 최선을 다하여 원격수업 준비에 각별히 노력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전 세계적인 확산세가 유례없이 가파르고 해외 유입과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 하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감염을 다시 확산시킬 수 있는 위험이 크기에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의견을 빠른 시일 내에 수렴하고 논의를 거쳐서 앞으로 어떻게 계속해 나갈 것인지를 국민들께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먼저 우리 국민들의 이탈리아로부터의 입국과 검역 진행 상황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임시 항공편에 탑승한 우리 국민과 그 가족 총 309명은 어제 14시 30분에 인천공항에 도착하였습니다. 이탈리아 현지에서 기내 탑승하기 이전에 발열체크를 실시하였고 우리 검역관의 건강상태 질문서 확인으로 유증상자는 좌석을 분리하여 탑승하게 하였고 입국 이후에도 공항 내에 설치한 별도의 게이트에서 입국검역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유증상자로 확인된 11명이 인천공항 내의 개방형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았고 안타깝게도 이 중 한 분이 양성으로 확인되어 의료기관으로 이송되셨습니다.

나머지 289명은 전세버스를 통해 재외국민 임시생활시설로 입소하였으며 오늘 오전부터 진단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양성이 확인될 경우에는 중증도에 따라 의료기관이나 생활치료센터로 이송 예정이며 그외 교민들은 임시생활시설 내에서 14일간 격리생활을 하게 됩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탈리아 입국 재외국민의 이송과 의료지원, 임시생활시설의 운영을 위하여 8개 부처로 구성된 정부합동지원단을 운영 중이며 이들의 안전과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하여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한편 2차 임시 항공편은 오늘 16시에 이탈리아 로마와 밀라노에서 205명의 재외국민과 그 가족들을 태우고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귀국과 시설 입소 과정에서 이분들의 인권과 사생활이 침해되지 않도록 취재와 보도에 신중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한편 지난 3월 19일 정부 임시 항공편으로 귀국하여 시설격리 중인 이란 재외국민 79명은 어제 실시한 진단검사 결과 전원 음성으로 확인되어 내일 오전 임시생활시설에서 예정대로 퇴소할 예정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4월 1일 0시부터 해외 입국자 방역을 강화함에 따라 진행된 상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어제부터 미국,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나라에서 입국하는 모든 입국자에 대하여 2주간 격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과 장기 체류 외국인의 경우에는 자가격리를 하게 되며 일정한 거주지가 없는 단기체류 외국인은 시설격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19의 대유행이 본격화됨에 따라 해외 입국자에 대한 위험도가 증가했기 때문에 취한 조치입니다.

어제 하루 동안 해외에서 입국한 총 인원은 7558명이며 이 가운데 우리 국민이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유럽과 미국에서 온 입국자 3000여 명 가운데는 90%가 우리 국민으로 다른 지역에 비하여 우리 국민의 비율이 조금 더 높았습니다.

어제 검역과정에서 유증상자로 확인된 우리 국민 224명과 외국인 11명, 도합 235명이 공항에서 진단검사를 받고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젯밤 9시를 기준으로 367명의 외국인 단기체류 입국자 가운데 환승객 또 우리 국민의 가족인 외국인 그리고 유증상으로 검사를 받고 기다리는 인원 등을 제외한 158명이 임시생활시설에 입소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들은 본인 선택에 따른 입국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격리시설 이용비용은 본인이 부담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 격리시설이 부족할 경우에 대비하여 이미 준비한 9개의 임시생활시설 이외에 민간 호텔과 공공시설을 추가 확보할 준비도 하고 있습니다.

자가격리 대상인 우리 국민과 장기체류 외국인은 검역법에 따라 검역소장이 격리통지서를 임의 발부하였으며 자가격리 위반자에 대해서는 내외국인을 불문하고 엄정한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외국인의 경우 치료 후 강제추방을 하고 재입국금지 등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자가격리수칙 위반은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임을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자체 전담 공무원이 관리, 환자보호 어플 등을 활용하여 공항에서부터 자택, 시설까지의 모든 과정에 걸쳐 격리대상자를 철저히 파악하여 코로나19 해외 유입을 관리하겠습니다.

해외 입국자 방역 강화와 확대시행을 맞아서 다소 어려움은 있었으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등이 한마음 한뜻으로 해외 유입 차단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발생이 확실히 꺾이지 않고 확진자 증가 추세가 정체되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꾸준히 실천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코로나19는 주로 침방울 등을 통해 전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사람과 사람 사이의 물리적 거리를 적절하게 유지한다면 대화, 재채기 등을 하더라도 감염되는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사람들 사이에 양팔 간격보다 넓게 충분한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하며 자리를 배치할 때도 1, 2m의 거리를 둘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야 하는 경우 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우선적으로 확보하거나 모이는 시간을 다르게 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인사문화도 당분간 변화가 필요합니다. 만나는 이들과 악수나 포옹 등은 하지 않을 것을 권해 드립니다.

한편 최근 언론에서 정확한 사실확인 없이 중요한 방역관리체계에 대하여 사실관계에 부합하지 않는 보도를 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가방역관리에 있어서 코로나19에 대항하는 가장 중요한 무기는 첨단기술이나 물자뿐만 아니라 국민과 의료인 그리고 정부 간의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보도로 인하여 방역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우리 국민들의 신뢰를 해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도에 정확성을 기해 주실 것을 정중하게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서로를 위로하고 조금 더 힘을 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코로나19의 최일선 현장에서 환자진료와 방역업무에 매진하고 계신 의료진과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정부는 수고하고 계신 의료인들에 대하여 최선의 예우와 지원을 다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우리 의료인들에 대하여 감사와 성원을 보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처럼 국민들께서 방역당국과 힘을 합쳐 함께 노력한다면 대한민국은 코로나19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24시간 코로나19 실시간 LIVE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기사 모음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