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최강욱·황희석, 윤석열에 총공세…총선 앞두고 때아닌 '검풍'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18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 후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라젠 사건 수사를 담당하고 있지 않다.” (A 검사장) “출국금지와 감찰조사가 최우선.” (최강욱 열린민주당 후보)

총선을 2주 앞둔 정치권에 때아닌 ‘검풍(檢風)’이 불고 있다. MBC가 지난달 31일 보도한 ‘채널A 기자-윤석열 측근 검사장 간 유착’ 의혹이 기폭제다. 두 달 가까이 이어진 여권과 검찰 간의 휴전 상태가 깨질 가능성과 함께, 검찰 관련 이슈가 총선의 막판 변수가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최강욱·황희석 총공세=MBC 보도의 개요는 이렇다. ‘채널A 이모 기자가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인 A 검사장과 결탁해 이철 전 신라젠 대주주(구속) 측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제보하라고 압박했다.’ 해당 검사장은 “언론과 검찰 관계자를 연결해 주거나, 언론 취재 내용을 전달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여권은 1일 논란을 키웠다. 민주당의 외곽 비례정당인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중심에 섰다. 최강욱 후보는 페이스북에 “윤석열의 최측근 검사장과 유시민을 잡기 위한 모의를 진행한 채널A”, “빨대는 한 곳”, “못된 버르장머리의 뿌리를 뽑겠다”, “기다려라 확실한댓가(대가)를 치를 것이다” 같은 글을 10여 차례 썼다. 최 후보는 지난 1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아들에게 허위 인턴 증명서를 발급해준 혐의(업무방해)로 검찰에 의해 불구속 기소됐다.

중앙일보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인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이 31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검찰개혁 공약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강욱, 안원구, 황희석 후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희석 후보는 ‘채널A가 이철 대표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 공개’라는 게시물을 올려 윤석열 총장을 압박했다. 그는 “모종의 기획에 윤석열 총장이 개입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며 “채널A 기자들은 조국 전 장관 가족 수사가 한창일 때 대검과 직접 소통한 흔적이 증거로 남아 있는 사람들”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밑에서 인권국장(검찰개혁추진지원단장)을 지냈다. 두 사람은 총선에 출마하려고 각각 청와대와 법무부를 나왔다.

◇선거 직전 ‘휴전’ 지켰는데=더불어민주당에서도 경고 메시지가 나왔다.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공개회의에서 박광온 공동 선대위원장은 “윤석열 총장이 최측근 검사장에게 보고를 받았는지, 그렇지 않았어도 들은 바가 있는지 분명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간 여당과 검찰은 공개적으로는 휴전상태였다. 대선·총선·지방선거 등 전국 단위 선거를 앞두고 정·관계 수사를 미루는 건 검찰의 오랜 관례다. 지방 근무 중인 한 검사장은 “정치권에 의도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선거철을 앞두고는 대개 주요사건을 정리하고 공개수사를 자제한다”고 말했다. 여당의 회의 석상에서도 최근 두 달가량 '검찰'과 '윤석열'이 등장하지 않았다.

이런 휴전 상태가 MBC 보도 다음 날인 이날부터 깨진 것이다. 지난해 9~10월 ‘조국 사태’에서 시작해 12월 검찰개혁 관련 법안(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안·검경 수사권조정안) 통과를 전후로 절정에 치달았던 여당과 검찰의 갈등이 재연되는 모양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 연석회의가 1일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렸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광온 공동선대위원장, 김경협 상임선대위원장, 이낙연 위원장, 최배근 상임공동위원장 , 우희종 상임공동선대위원장, 김진표 공동선대위원장. 오종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검찰 꼬리 무는 갈등=이날 여당 지도부에서 공개비판이 나오기 전부터 갈등이 재연될 조짐은 있었다.

지난달 MBC를 중심으로 윤 총장의 장모인 최모씨(74)의 잔고 증명서 위조 혐의 보도가 쏟아졌고, 이를 빌미로 “윤석열 부부는 공수처 1호 수사 대상”(최강욱) 같은 비판이 이어졌다. 검찰은 장모 최씨를 지난달 27일 불구속으로 재판에 넘겼다.

그 사흘 뒤에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과 관련해 숨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출신 검찰 수사관 B씨의 휴대전화(아이폰) 잠금을 4개월 만에 풀었다는 소식이 흘러나왔다. 검찰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의 새로운 증거를 확보해 여권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커졌다는 의미다.

1일에는 서울북부지검이 서울 성북갑의 민주당 김영배 후보 선거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경선 여론조사에서 부정행위를 했다는 같은 당 경쟁자(유승희 의원)의 고발에 따른 것이지만, 검찰이 총선을 앞두고 당내 경선 문제에 직접 칼을 댄 건 이례적이다. 김 후보는 현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실 민정비서관을 지냈다.

민주당의 형제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은 “당내 일이고 집안일이다. 이것이야말로 정치검찰이 아니라 검찰 정치. 명백한 선거개입”(정필모 수석대변인)이라고 경고했다.

확전이 어디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여당 본류가 자제한다고 해도 검찰과의 확전에 적극적인 열린민주당이 변수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10%대 지지율에 고무된 열민당(열린민주당)은 (친문) 열성 지지층 결집을 위해 검찰 이슈를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열린민주당은 이날 선거자금 마련을 위해 출시한 ‘열린펀드’ 모금 목표액 42억원을 시작 58분만에 채워 마감했다고 발표했다.

심새롬 기자 saero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