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해킹 경보] "코로나 확진자와 접촉 동선 제출하세요"...스피어 피싱 공격 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인천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사칭한 악성 이메일(스피어 피싱)공격이 발견돼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코로나' 키워드를 활용한 공격이 최근 집중적으로 발생 중이라고 1일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인천광역시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사칭한 악성 이메일(스피어 피싱)공격이 발견돼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제공=이스트시큐리티] 2020.04.01 yoonge93@newspim.com


이날 유포된 이메일은 '[긴급 조회]'라는 발신지와 함께 '인천광역시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이라는 제목으로 유포됐으며, 발신자 메일 주소 역시 icdc@icdc.incheon.kr로 제작돼 실제 인천시 소속의 감염병관리지원단이 보낸 것처럼 꾸며졌다.

이메일에는 특정 집회 참석자 가운데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했고, 수신자 역시 동일 집회에 참석했다는 신고 등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한 행적 파악을 위해 특정 시간대 동선을 첨부된 양식 파일로 작성해 제출하라고 안내하며 첨부 파일 실행을 유도한다.

사용자가 첨부된 HWP문서파일을 실행하면 '긴급 조회' 제목의 한글 문서가 실행되며, 동시에 취약점을 악용해 특정 해외(이란)의 명령제어(C2) 서버를 통해 크롬 업데이트 모듈처럼 속성을 위장한 악성코드가 작동된다.

사용자 PC에 실행된 악성코드는 파일 및 폴더 정보를 수집해 추가 다운로드 명령을 통해 백도어(Backdoor) 등의 각종 악성파일을 몰래 설치해 잠재적인 위협에 노출될 수 있게 된다.

문종현 이스트시큐리티 ESRC 센터장 이사는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 관련 방역 활동이 코로나 확진자 동선과 접촉자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을 대다수 국민이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국가기관 사칭 이메일에 사용자가 쉽게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며 "코로나 19 바이러스 관련 이메일 수신 시 첨부파일 열람에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번 공격이 기존 정부 후원을 받는 APT 조직으로 알려진 '라자루스(Lazarus)'로 강하게 의심되고 있어 상세한 분석이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알약에서는 해당 악성코드를 탐지·치료하고 있다

yoonge93@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