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코로나19 충격에 중국 전기차 보조금 2년 연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2년까지 유지…외국 기업엔 '기울어진 운동장' 평가도

연합뉴스

2019년 상하이 모터쇼 전시된 웨이라이 전기차
[연합뉴스 자료사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토종 자동차 업체들에 유리해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지적을 받던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보조금 제도가 2022년까지 2년 더 연장된다.

당초 중국의 신에너지차 보조금 제도는 올해까지만 유지되고 사라질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중국 자동차 산업이 궤멸적 수준의 타격을 입자 중국 정부가 폐지 시점을 2년 더 늦추기로 한 것이다.

1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전날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고 신에너지 차량 보조금 및 등록세 면제 종료 시점을 2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당초 올해 말까지만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신에너지 차량에 보조금을 주고 이후에는 보조금을 폐지할 계획이었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입장을 바꾼 것은 코로나19로 자국 자동차 산업이 심각한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미중 무역전쟁의 불확실성 고조 속에서 이미 2018년과 2019년 두 해 연속 역성장했다.

이어 올해 1∼2월 누적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223만8천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2.0% 감소했다.

코로나19 상황이 가장 심각했던 지난 2월만 놓고 보면 자동차 판매량은 31만대로 작년 동월보다 79.1% 급감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에 힘입어 그간 고속 성장을 거듭하던 신에너지 차량 시장도 위기를 피하지 못했다.

중국은 2010년부터 신에너지 차량 산업 육성을 위해 전기차 등 구매자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이에 힘입어 2015년 중국은 세계 최대의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중국은 2020년 말 보조금 전면 폐지를 앞두고 단계적으로 보조금 규모를 축소했고 특히 작년 접어들어 보조금 감소 폭이 커졌다.

이에 작년 신에너지차 판매 대수는 120만6천대로 전년보다 4% 감소하면서 첫 역성장을 기록했다.

이런 시장 변화의 충격은 비야디와 베이징신에너지차 등 대형 토종 업체에 집중됐다.

반면 그간 중국 정부의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던 테슬라 등 외국 신에너지차 판매는 급증하면서 '기울어진 운동장'이 바로잡히고 있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른바 '사드 보복' 이후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자 보조금 정책은 한국 등 해외 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다.

차량 구매자가 보조금을 받는 대상은 중국 정부가 지정한 차량 모델로 한정되는데 그간 LG화학 등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의 제품을 탑재한 차량은 여간해서는 보조금 지급 대상에 오르지 못했다.

중국 중앙정부의 이번 결정에 따라 각 지방정부는 관내 자동차 구매자들에게 보조금 지급을 다시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

이미 광둥성 광저우(廣州)시는 지난달 코로나19 경제 대책을 발표하면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같은 신에너지 차량 구매자에게 1만위안(약 172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