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부, 공항 임대료 감면 결정…면세업계 "한숨 돌렸지만, 아직 힘들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정부가 대기업면세점을 포함해 공항 면세점 임대료를 6개월 간 20%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이덕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기업도 6개월 간 20% 인하…추가 감면 필요 목소리

[더팩트|한예주 기자] 정부가 대·중견기업 공항 면세점 임대료를 6개월간 20% 감면해주기로 결정했다. 면세점업계는 "일단 한숨을 돌렸다"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면서도 매출 감소 폭을 고려하면 추가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견해다.

1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관광, 통신·방송, 영화 업종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임대료 감면율은 기존 25%에서 50%로 높이고, 대·중견기업 임대료는 20% 신규 감면하기로 했다. 공항 이용 여객 수가 전년 대비 60%에 도달할 때까지 최대 6개월 한시 적용된다.

홍남기 장관은 "더 큰 어려움과 고통을 겪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한계 중소기업 및 매출 타격 기업, 수출기업이 힘든 시기를 잘 견뎌낼 수 있도록 추가 대책 아이디어를 모으겠다"며 "고용시장에 대한 선제적 대책 방향과 비대면 산업 육성 등도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공항 상업시설 임차인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은 6개월간 임대료를 최대 25% 감면하고, 대·중견기업 포함 전(全) 사업자의 3개월 납부유예 등을 지원했다.

하지만 대기업 면세점들은 인천공항공사 면세점 임대료 중 91.5%를 담당하고 있음에도 감면 대상에서 제외된 데에 크게 반발했다. 이에 인천공항공사가 주관하는 입점업체 간담회에 CEO들까지 총출동해 애로사항을 전달하기도 했다.

더팩트

면세점업계는 정부의 이번 결정을 반기면서도 매출 감소폭을 고려한 추가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이덕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발표는 이 같은 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한 결과다. 면세점업계는 일단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하루 매출이 200만 원에 못 미친 경우도 빈번하다"며 "공항 이용객 감소로 인한 면세점의 어려움을 이해한 결정에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업계는 조심스럽게 추가 감면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매출이 90% 가까이 급감한 상황에서 지금 지원만으로는 버거운 게 사실이라는 것이다.

실제 한국면세점협회가 집계한 2월 국내 면세점 방문객 수와 매출액은 이미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고 3월에는 80∼90%가 감소했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공항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이전 하루 평균 출국자 수가 10만 명 정도였지만 이제는 하루 2000여 명으로 급감했다.

출국자 수가 줄면서 롯데와 신라, 신세계 등 대기업 3사가 운영하는 면세점의 한 달 매출액도 2000억 원 수준에서 3월 들어서는 400억 원으로 떨어졌다. 그러나 이들이 납부해야 하는 한 달 임대료는 20%를 감면해도 640억 원 수준이다.

중소·중견 면세점의 경영난은 더 심각한 상황이다. 에스엠면세점은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을 버티다 못해 지난달 인천공항 1터미널 신규 사업자 입찰을 포기한 데 이어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권까지 반납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정부 대책을 환영한다면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손실이 불어나는 만큼, 추가 감면도 고려해주길 바란다"며 "상황을 지켜보다가 다시 현실적인 대책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hyj@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