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

檢, 라임 투자 받은 '김 회장' 실소유 회사 압수수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2월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IFC에 입주한 라임자산운용 사무실에서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품을 차량으로 옮기고 있는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라임자산운용(라임)의 펀드 환매중단 사태를 수사 중인 검찰이 라임으로부터 수백억원을 투자받은 코스닥 상장사 스타모빌리티(옛 인터불스)를 1일 압수수색하고 있다.

스타모빌리티는 라임의 배후 ‘회장님’으로 알려진 김모 전 회장이 사실상 최대주주인 것으로 알려진 회사다. 또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인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이 코스닥 상장사 스타모빌리티의 주요 주주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 조상원)는 1일 오전 9시30분부터 경기 안산 소재 스타모빌리티 본사 사무실을 상대로 전격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스타모빌리티 김 전 회장은 라임으로부터 지원받은 자금을 다른 회사들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회삿돈 수백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스타모빌리티는 김 전 회장이 회삿돈 517억원을 횡령했다며 지난달 중순 고발했다. 김 전 회장은 지난해 수원여객에 사람을 심어 161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수사를 받다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잠적했다.

한편 라임 사태는 국내 1위 헤지펀드 운용사(지난해 7월 말 기준 설정액 5조9000억원)인 라임자산운용이 지난해 10월 일부 펀드(플루토·테티스·무역금융 등)의 환매를 중단키로 하면서 불거졌다. 환매중단된 3개 라임펀드 규모는 약 1조7000억원이다. 금융감독원 조사 결과 라임운용은 펀드 부실 은폐, 수익률 조작 등 범죄 행위에도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월 금감원이 회계법인 실사를 재평가한 결과, 라임펀드 가운데 플루토는 지난해 9월말 대비 -49%, 테티스는 -30%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또 다른 라임펀드인 무역금융펀드는 기초자산인 해외 펀드가 폰지사기 등에 휘말려 사실상 원금 전액 손실이 불가피하다.

문제가 된 라임펀드를 기획·관리한 라임운용 최고운용책임자(CIO) 이종필 전 부사장은 라임운용의 부실자산 매입, 수익률 조작, 횡령 등 부정 의혹 핵심에 있다. 그는 현재 코스닥 상장사 리드에서 벌어진 800억원대 횡령 사건에 연루돼 검찰 수사를 받던 지난해 11월 영장실질심사에 불응하고 돌연 잠적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