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진중권 "MBC '윤석열 최측근' 보도, 프레임 걸고 세팅된 느낌"

댓글 4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머니투데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검사가 채널A 기자에게 취재 정보를 흘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겨냥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MBC 뉴스를 두고 "프레임을 걸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진 전 교수는 1일 페이스북에 "MBC 뉴스도 세팅된 것 같다"며 이같이 적었다.

진 전 교수는 "조만간 뭔가 큰 것이 터져나올 것만 같은 박진감이 든다"며 "한국이라는 나라에 사는 보람"이라고도 했다.

진 전 교수는 "이상한 사람들이 나타나 (윤 총장의) 장모를 공격해대고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윤 총장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자락을 깐다"며 "MBC에서는 윤 총장의 측근이 언론사와 내통했다고 보도하고 열린민주당에서는 법무부에 감찰하라고 성명을 낸다"고 했다.

이어 MBC 보도를 겨냥해 "기자는 보도에 충실해야 한다. 그 보도는 공익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특정 정당이나 정치인을 음해하거나 특정 정파의 해결사 노릇을 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또 "이번 사건은 고차방정식 같다"며 "세상이 참 무서워졌다"고도 덧붙였다.

지난달 31일 MBC '뉴스데스크'는 뉴스데스크는 현재 금융 사기죄로 수감 중인 전 신라젠 대주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코리아 대표에게 받은 편지 네 통을 공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채널A 기자는 윤 총장의 최측근과 통화했으며 유 이사장 수사에 협조하면 이 전 대표의 수사를 막거나 수사팀에 이 전 대표의 입장을 전해 주겠다고 회유했다.

이에 대해 채널A는 저녁 뉴스 클로징 멘트에서 "사회부 이모 기자가 이 전 대표로부터 검찰의 선처 약속을 받아달라는 부탁을 받아온 사실을 파악하고 즉각 취재를 중단시켰다"며 "MBC가 사안의 본류인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은 무엇인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채널A는 "이 기자가 취재원의 선처 약속 보장 등 부당한 요구를 받아들인 적은 없지만 취재 방식에 문제가 있었는지 진상을 조사하겠다"며 "조사 결과와 내부 규정에 따라 조치를 취하겠다"고 했다.

채널A는 다만 "MBC가 신라젠 사건 정관계 연루 의혹과 무관한 취재에 집착한 의도와 배경이 의심스럽다"며 MBC의 보도에 강경 대응하겠다고 했다.

채널A는 MBC가 검찰에 선처 약속을 요구한 취재원과 채널A 기자가 만나는 장면을 몰래카메라로 촬영하고 기자와의 대화를 몰래 녹음한 것을 보도했다는 점을 문제시했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