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33개 정식 종목 국제연맹연합 "도쿄올림픽 새 일정, 만장일치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프란체스코 리키 비티 하계올림픽국제연맹연합 회장. 사진=AFPBBNe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도쿄올림픽이 내년 7월 23일 개최를 확정한 가운데 33개 정식 종목 국제연맹(IF)도 이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하계올림픽국제연맹연합(ASOIF)의 프란체스코 리키 비티 회장은 31일(한국시간) AP통신과 전화 인터뷰에서 “33개 종목 대표들이 만장일치로 내년 새 올림픽 일정을 승인했다”며 “모두가 이 일정이 최고의 해답이라고 확신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7월에 열기로 한 2020 도쿄올림픽을 2021년 7월 23일부터 8월 8일까지 개최하기로 30일 발표했다.

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은 8월 24일부터 9월 5일까지 열린다.

2020년 7월 24일 개최하기로 한 원래 일정과 비교해 큰 차이가 없다. 날찌 기준으로 올림픽 개막일과 폐막일이 각각 하루씩 앞당겨졌다.

IOC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24일 대회 연기를 공식 발표한 이후 새 대회 일정을 조율하는 데 집중해왔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종목별 대회 일정과의 조율이었다.

IOC는 내심 날씨가 좋은 봄에 대회를 개최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그럴 경우 미국프로농구(NBA) 시즌과 겹쳐 프로 선수들의 참가가 불투명했다.

비슷한 기간에 열리는 투르드프랑스 사이클 대회(2021년 7월 2∼25일), 윔블던 테니스대회(2021년 6월 28∼7월 11일) 등 메이저 스포츠 대회와도 일정을 조율해야 했다.

비티 회장은 “국제트라이애슬론(철인3종)연맹과 승마연맹은 도쿄의 한여름 무더위를 우려해 올림픽을 좀 더 이른 시기에 치르기를 원했다”며 “하지만 올림픽을 봄에 열면 많은 프로 선수들이 참가할 수 없기 때문에 성사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방송중계권도 도쿄올림픽 새 일정이 사실상 올해와 똑같은 시기로 결정된 또 하나의 배경이었다.

IOC는 4년 주기로 열리는 올림픽의 수익금 57억달러(약 6조9천800억원) 가운데 73%(5조1천억원)를 방송 중계권 수입으로 벌어들인다. 그 TV 중계권 수입의 절반이 미국 방송사 NBC가 내는 돈이다.

미국 내 독점 중계권을 행사하는 NBC가 가장 희망하는 시기가 바로 여름이어서 ASOIF도 결국 이에 따를 수밖에 없었다.

비티 회장은 “프로 종목의 일정은 더는 선수 중심이 아닌 사업 중심이다”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