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완치 후 재확진, 국내만 10건 이상…퇴원지침 변경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재감염, 혹은 치료로 억제된 바이러스 재활성화 등 다양한 가설 검토 중

면역 항체 관련 연구도 기획·진행 중

발병일부터 최소 3주 간 격리하는 등 퇴원지침 변경도 검토

CBS노컷뉴스 김민재 기자

노컷뉴스

브리핑하는 정은경 본부장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완치 판정을 받고 격리해제됐다가 다시 재확진 받은 사례가 10건 이상 보고된 것으로 나타나 정부가 심층 분석에 돌입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나라에도 격리해제나 증상이 좋아진 이후에 다시 양성으로 나온 사례들이 10개 이상 보고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김포시에서는 코로나19에 걸린 후 완치됐던 일가족 3명이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

김포시 구래동에 거주하는 A(34·남)씨와 B(33·여)씨 부부는 지난 달 21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지난 15일과 20일 각각 완치돼 퇴원했지만, 이날 다시 확진 판정을 받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또 이들 부부의 자녀인 생후 17개월 여아도 완치 후 퇴원 열흘 만인 전날 다시 확진 판정을 받아 치료 중이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재감염인지, 아니면 바이러스가 억제돼 있다가 다시 재활성화돼서 다시 한번 양성이 나오는 것인지 검토 중"이라며 "(전문가들은) 재활성화에 대한 가능성을 더 염두에 두고 계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보를 모으고 임상전문가, 역학전문가들과 계속 검토하겠다"면서도 "개별적인 임상적인 연구 수준으로 진행해야 해서 짧은 기간에 결과를 만들기는 어려워 사례에 대한 심층조사와 리뷰를 계속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감염 후 얼마나 면역이 형성되는지, 항체가 얼마나 만들어지고 지속되는지, 그래서 재감염을 막을 수 있는 면역력이 생기는지가 전 세계적 관심사항"이라며 "연구용역을 통해 관련 연구를 기획, 진행 중"이라고 소개했다.

이처럼 격리해제 이후 재확진 사례가 나타나면서 방역 당국은 퇴원 지침을 바꾸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 본부장은 "전문가들이 발병 후 3주 정도 격리가 필요하다고 권고하고 있다"며 "일찍 격리해제된 사례 등에 적용할 지 지침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