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은 "주요 IB, 올해 일본 경제성장률 -2.1∼-1.3% 예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달 들어 미국의 제조업 생산과 소비심리 지표가 크게 나빠지는 등 주요 선진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이 가시화하고 있다고 한국은행이 29일 진단했습니다.

한은은 이날 낸 해외경제포커스에서 주요국 경제 동향을 진단하며 "최근 세계 경제가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으로 크게 위축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미국 뉴욕주의 제조업 경기를 보여주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는 2월 12.9에서 이달 -21.5로 급락, 2009년 3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소비심리를 나타내는 미시건대 소비자태도지수도 3월 95.9를 나타내 전월보다 5.1포인트 급락했습니다.

3월 셋째 주 실업보험 청구 건수는 전주 대비 300만건가량 증가한 328만3천건으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한은은 "향후 미국 경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 제한, 사업장 영업중단 조치 등에 따라 상반기 중 성장세가 크게 부진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확장적 통화정책과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정책이 코로나19 확산이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다소 완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부연했습니다.

한은은 유로지역에 대해서도 "3월 중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이동제한 조치, 휴업 등이 본격화되면서 유로지역 경제는 당초 예상을 벗어나 크게 위축될 전망"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또 일본 경제와 관련해선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 둔화가 지속하는 가운데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됨에 따라 올해 -2.1 ∼ -1.3%의 마이너스(-)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주요 투자은행들이 내다본다고 소개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기성 기자(keatslee@sbs.co.kr)

▶ 'n번방 · 박사방' 성착취 사건 파문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VOTE KOREA 2020 온라인 갤러리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