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세종 로렌하우스,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단독주택 최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 2등급 획득

에너지 자립률 83% 이상

[헤럴드경제=양영경 기자]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인 세종시 로렌하우스가 단독주택으로는 처음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 2등급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로렌하우스가 지난 2014년 국토부의 제로에너지건축물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1+++)에 이어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29일 밝혔다. 2등급은 건축물의 에너지자립률이 80% 이상, 100% 미만일 때 적용된다.
헤럴드경제

세종 로렌하우스 전경 [국토교통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고단열·고기밀창호 등 패시브 기술로 에너지사용량을 줄이고, 액티브기술과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를 생산해 에너지성능·효율을 최적화한 건축물을 말한다. 국토부는 지난 2017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를 도입, 에너지자립률에 따라 5개 단계로 나눠 등급을 부여한다.

로렌하우스는 태양광·열회수 환기장치 등이 설치돼 냉난방·조명 등에 쓰이는 에너지량의 83% 이상을 자체 생산한다. 다양한 고효율설비시스템이 에너지소비량을 낮춰 혹서·혹한기를 제외하고는 가구당 에너지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이달 기준 로렌하우스를 포함한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 건수는 총 13건이다. 그간 본인증의 69%가 5등급에 머물렀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제로에너지건축은 건강한 거주환경 실현은 물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 수단임은 물론 광열비절감을 통해 주거복지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제로에너지건축 기술수준을 더욱 발전시키고 보급화를 앞당겨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 및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y2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