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KT, 원스톱 전자문서 서비스 ‘페이퍼리스’ 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KT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를 '생성(계약)-유통(등기발송)-저장(문서보관)'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KT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KT 페이퍼리스는 ▲전자계약 ▲전자등기 ▲전자문서보관 3가지 서비스로 구성됐다.

먼저, 전자계약은 기존 계약서 양식 그대로 본인인증만 하면 계약 및 청약을 완료할 수 있다. 계약을 맺으면 시점확인(TSA) 서비스를 통해 위변조 여부가 확인된다. 엑셀 파일의 내용을 업로드 하는 것만으로 최대 5000건까지 계약서를 만들 수 있다. 아울러 환자 동의가 필요한 병,의원이나 회원을 관리해야 하는 학원, 헬스장 등을 위한 청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자등기는 우편등기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모바일 등기 서비스다. 전자서명이 완료된 계약서나 공공기관에서 국민에게 보내는 각종 고지서를 송수신하고 열람한 시간까지 확인할 수 있다. 전자등기는 전자사서함에 저장돼 3개월간 다시 열람할 수 있으며, 장기 보관이 필요한 중요 문서의 경우 블록체인 문서보관소로 이관할 수 있다.

전자문서보관은 종이 문서를 전자화해 블록체인 보관소에 문서 원본 그대로 안전하게 보관하는 서비스다. 많은 기업이 법적 보관의무로 종이 문서를 서고에 쌓아두지만 정작 필요할 때 찾기 어려워 불편함을 겪었다. 이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으로 암호화한 해시값과 원본이 함께 저장된다. 문서를 분실했거나 증빙이 필요할 경우 활용하기 좋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T는 페이퍼리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전자증명, 전자영수증 등 다양한 전자문서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포털에서 전자문서 기반 서비스를 쉽게 이용하도록 AI 고객센터, 챗봇 등 고객 중심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KT 페이퍼리스 플랫폼은 안정적 운용을 위해 KT IDC에서 전담인력이 24시간 365일 관리하고 있다.

페이퍼리스는 오는 30일부터 서비스된다. 내달 30일까지 가입하는 고객은 1개월간 전자계약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별도 앱이나 시스템 설치 없이 서비스 포털에 회원가입만 하면 이용할 수 있다.

<권하영 기자>kwonhy@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