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바티칸 "교황, 코로나19 감염 안돼" 공식 첫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교황청은 28일(현지시간) 프란치스코 교황(83)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걸리지 않았다고 공식 발표했다.


교황청이 교황의 코로나19 감염 여부에 대해 공식적인 발표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황청은 이날 교황과 같은 건물에 사는 한 성직자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후 이 건물을 대상으로 다수의 진단검사를 한 결과 교황과 최측근 인사들은 아무도 감염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바티칸에서 지금까지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170명 중 양성 반응을 보인 대상자는 6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이 교황이 관저로 쓰는 바티칸 '산타 마르타의 집'의 정식 거주자다. 마테오 브루니 교황청 대변인은 "교황 성하와 그의 가장 가까운 인물 중 아무도 여기(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들)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산타 마르타의 집에서 거주하던 코로나19 확진자는 교황청 관료 조직의 심장부로 불리는 국무원에서 일하는 고위 성직자로, 현재 이탈리아 로마의 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이 성직자와 접촉한 다른 사람 1명도 양성 판정을 받았으나, 교황 관저에서 거주하는 인물은 아니라고 주요 외신은 전했다.



앞서 교황은 지난달 26일 수요 일반 알현과 사순절 '재의 수요일 예식'을 주례한 뒤 발열과 인후통, 오한 등의 감기 증세가 나타나 이후 모든 외부 일정을 취소해 건강 이상설에 휘말렸다. 당시 이탈리아의 한 언론은 교황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보도한 바 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집계에 따르면 이탈리아는 이날 현재 코로나19 사망자가 1만23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다. 누적 확진자 수도 9만2472명으로 미국(12만1117명)에 이어 2위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