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접촉자만 일주일 격리"…일본 야구의 코로나19 미온적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프로야구는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이나 발생해도 미온적인 대응에 그치고 있습니다.

일본야구기구는 코로나19 매뉴얼에 '확진자가 나오면 접촉자를 일주일 이상 격리한다'고만 명시했습니다.

일본 스포츠호치에 따르면 센트럴리그 임시 이사회에서는 '정규시즌 개막 후에 확진자가 나와도 굳이 경기를 중단해야 하는가'라는 말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신 타이거스 구단은 어제 "후지나미 신타로, 이토 하야타, 나가사카 겐야 등 선수 3명이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반응을 보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일본프로야구 최초의 코로나19 확진자입니다.

한신 구단은 사과 기자회견을 연 뒤 "일주일 동안 훈련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센트럴리그 6개 구단(한신, 요미우리, 요코하마, 히로시마, 주니치, 야쿠르트)은 임시 이사회를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논의했습니다.

이사회의 공식 발표는 나오지 않았지만, 스포츠호치는 "임시 이사회는 'NPB의 기본 권고에는 확진자가 나와도 훈련을 중단하라는 말이 없다'며 '시즌이 시작되면 NPB의 권고대로 접촉자를 격리한 뒤 경기를 진행하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습니다.

접촉자의 격리 기간은 일주일입니다.

KBO리그가 국내 10개 구단에 배포한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에는 '확진자가 발생하면 정부 역학 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자가 격리 접촉자를 분류하고, 접촉자는 14일간 자가격리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최근 KBO 구단의 훈련 취소 사례를 보면 접촉자를 '함께 훈련한 선수 전체'로 볼 가능성이 큽니다.

센트럴리그 임시 이사회도 코로나19 확산을 걱정하기는 합니다.

스포츠호치는 "임시 이사회가 '개막을 해도 관중끼리 거리를 2m 이상 두고자 수용 가능 관객의 3분의 1, 4분의 1 정도만 입장하게 해야 한다'는 견해에는 동의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언론들도 '접촉자만 자가 격리 일주일'이라는 일본 구단의 대응 방침을 비판했습니다.

스포츠닛폰은 "이런 상황이라면 프로야구는 개막할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고, 주니치스포츠는 "도쿄의 확진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야구도 해결할 과제가 산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센트럴리그 임시이사회에서는 '4월 24일에 개막을 강행해야 한다'는 의견과 '5월 연기론'이 팽팽하게 맞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NPB는 일단 4월 24일 개막을 목표로 추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일본프로야구는 4월 3일 이후에 이사회를 열고 개막 시점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병민 기자(yuballs@sbs.co.kr)

▶ 'n번방 · 박사방' 성착취 사건 파문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VOTE KOREA 2020 온라인 갤러리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