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美 주정부들 "우리 지역 오지 마" 서로 빗장…여행객 격리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의 코로나19 환자가 10만명을 넘어서자 주 정부들이 서로 타지역 주민에게 빗장을 거는 조치를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뉴욕과 시애틀, 로스앤젤레스(LA)에 이어 디트로이트와 시카고, 뉴올리언스 등이 코로나19의 새로운 진원지로 떠오르자 이웃한 주 정부들이 웬만하면 우리 지역을 찾지 말라며 차단막을 친 것입니다.

현지 시간 27일 워싱턴포스트와 CNN방송에 따르면 플로리다주는 루이지애나주에서 들어오는 모든 여행객에 대해 14일간 자가 격리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습니다.

플로리다주는 앞서 코로나19 진원지인 뉴욕주와 뉴저지주 여행객에 대해서도 2주간 자가 격리를 하도록 했습니다.

매사추세츠주와 웨스트버지니아주도 같은 조치에 나섰습니다.

리 베이커 매사추세츠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다른 주에서 오는 사람들은 14일간 격리를 해야 한다며 "코로나19 증상이 있다면 우리 주로 오지 마라"고 단호한 태도를 취했습니다.

짐 저스티스 웨스트버지니아 주지사는 뉴욕을 비롯한 코로나19 확산 지역에서 오는 주민은 14일간 격리 생활을 해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함께 텍사스와 메릴랜드, 사우스캐롤라이나주도 뉴욕과 뉴저지, 코네티컷, 뉴올리언스에서 오는 사람은 의무적으로 14일간 자가격리하도록 했습니다.

텍사스주의 그레그 애벗 주지사는 격리 의무를 어길 경우 감옥에 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시민단체인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은 헌법에 보장된 이동의 자유를 주지사가 제한할 수 없다며 위헌이자 불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시민자유연합 관계자는 "현행 헌법에서는 경찰이 뉴욕주에서 왔다는 이유로 차량을 세우고 운전자를 심문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n번방 · 박사방' 성착취 사건 파문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VOTE KOREA 2020 온라인 갤러리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