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WHO에서도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 알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차량으로 붐비는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16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이대서울병원 코로나19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 차들이 줄지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0.3.16 ryousanta@yna.co.kr (끝)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사례가 세계보건기구(WHO)를 통해 세계 각국에 공유됐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WHO가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각국 대표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정례 화상 브리핑에서 한국의 코로나19 경험과 사례를 알렸다.

이는 지난 19일 열린 대표부 대상 정례 브리핑에서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과 네덜란드 대표부가 한국 측에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박능후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국이 전염력이 강한 코로나19의 특성에 맞춰 체계적으로 대응한 사례를 전했다.

박 장관은 한국이 환자를 조속히 찾아내고 중증도에 따라 환자를 분류해 조처했으며, 매일 두 차례 정부 브리핑을 통해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민들의 이동과 교류를 최대한 보장한 점 등을 소개했다.

그는 "우리는 고도로 상호 연결된 세계 경제 속에서 살아가는 만큼 필수적인 경제 교류와 이동은 보장돼야 한다"면서 "한국은 특별입국절차와 밀접 접촉자 14일간 출국 금지 등을 통해 필요한 이동과 여행은 저해하지 않으면서 해외 유·출입에 따른 확산을 방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그래도 우리가 지켜야'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23일 오후 송파구 잠실야구장에 설치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의자에 앉아 잠시 쉬고 있다. 2020.3.23 hwayoung7@yna.co.kr (끝)



더불어 드라이브 스루와 워킹 스루 방식의 검체 채취 등 창의적인 대응은 물론, 각국의 요청에 따른 진단 키트의 수출 확대 노력도 알렸다.

그는 "한국의 정보와 기술을 세계 각국과 공유하기 위해 자료 제공 및 원격 회의 개최 등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며 "특히 WHO 참여 아래 코호트 임상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그 결과를 각국의 방역 정책과 국제 지침 마련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화상 브리핑에는 한국 외에도 중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 3개국의 보건부 장관도 초청돼 자국의 코로나19 대응 경험을 전했다.

제네바에 본부를 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도 질병관리본부 등이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사례를 소개했다.

engi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