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해외유입이 신규 확진 '최다'…"모든 입국자 자가격리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영상 기자]

머니투데이


28.2%→32.9%→51.0%→37.5%

최근 나흘 새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그동안 대구 신천지 사례와 수도권 집단감염이 잠잠해진 틈을 타 해외 유입이 국내 코로나19 주요 감염 경로로 빠르게 자리 잡았다.

정부가 해외 입국자에 대한 검역 조치를 잇따라 강화하는 가운데 모든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자가격리 조치까지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외유입 하루 만에 39명 늘어…전체 37.5%

머니투데이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옥외공간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위한 개방형 선별진료소가 설치돼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해외에서 유입된 확진자는 하루 만에 39명 늘었다. 이날 신규 확진자 104명 중 37.5%를 차지한다. 전체 확진자 중 해외유입 사례(3.1%)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이날 해외유입 사례 39명 중에서는 유럽 25명, 미국 11명 중국 외 아시아 지역 3명이었다. 공항 검역에서 30명이 확인됐고 지역사회에서 9명이 추가로 나왔다. 25일 이전 확진된 사례 중 18건은 이날 뒤늦게 해외유입으로 분류되기도 했다.

23일부터 해외유입 확진자는 18명, 25명, 51명, 39명으로 급증해 총 284명이 됐다. 국적별로는 한국인 253명, 외국인 31명으로 한국인이 대다수다.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 교민 등의 귀국이 이어진 영향이다. 그동안 확산세가 빨랐던 대구 신천지 사례가 소강 국면에 접어들면서 이제 해외 검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됐다.

향후 1~2주간 유럽·미국발 입국자 수가 증가한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당분간 해외 유입을 어떻게 차단하는지가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이 빠른 상황에서 유입 차단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 공감하고 있다"며 "결국 어떤 방식을 택하느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유럽·미국만 막으면 해결될까



머니투데이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발 여객기를 타고 온 무증상 승객들이 공항을 빠져나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유럽발 입국자는 전원 진단검사, 미국발 입국자는 자가격리 의무화로 방향을 잡았다. 하지만 이들 국가를 제외한 다른 국가들의 검역망은 아직 허술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25일 전체 입국자는 3만3807명으로 유럽(5356명)과 미국(9303명)을 제외해도 1만9148명이 추가로 남는다. 최근 필리핀, 이집트, 태국 등에서도 해외 유입 사례가 발생했다.

특히 코로나19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일부 국가는 현황 파악이 더욱 어렵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 검역 대책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논의되는데 저개발 국가 같은 경우 통계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전수조사 확대가 대안으로 제시되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반론도 있다. 공항에서 모든 입국자를 검사할 수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현재 최대 2만건 수준의 진단검사 역량으로는 한계가 있다. 하루 약 2500명 정도인 미국 입국자도 우선순위에서 밀려 전수조사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다.

엄 교수는 "아직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수조사를 더 확대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며 "현장에서 제대로 준비가 안 됐을 경우 오히려 조사 과정에서 환자가 섞이는 등 더 큰 문제가 더 발생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수조사 못 해도 모두 2주 격리하면 OK"

머니투데이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 관계자들이 11일 오후 대구 중구 달성동 대구지사에서 코로나19 자가격리자를 위한 긴급구호세트를 제작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2주간 자가격리를 시키는 방안이 최선이라고 조언했다. 김성한 교수는 "공항에서 검사하지 않더라도 각자 자가격리를 제대로 지켜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퍼지지 않도록 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고연령자나 위험국 입국자, 유증상자 등 우선순위를 정해 검사하는 방식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엄중식 교수는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채 귀가하도록 한 뒤 증상이 있을 때 자가진단 앱을 통해 보고하면 관할 지자체에서 검사하는 방식으로 가야 한다"고 했다.

문제는 모든 입국자가 철저하게 자가격리를 지킬 수 있는지다. 이달 13~24일간 자가격리 위반 사례는 총 11건으로 파악됐다. 만약 검사를 받지 않은 감염자가 지역사회를 활보할 경우 자칫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최근 한 미국 유학생이 증상이 있는 상태로 4박 5일간 제주도를 여행한 뒤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정부는 이날 자가격리 무단 이탈자는 '코드제로'로 분류해 경찰이 긴급 출동하도록 하고 생활비도 지급하지 않겠다는 무관용 원칙을 밝혔다.

김 교수는 "누군가 잠재적인 전파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교육해서 불편하더라도 2주 정도만 협조를 잘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민들도 '나는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김영상 기자 vide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