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입국금지 최소화’ 결의한 G20…韓 대응 통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20, 성명문서 “국가간 이동에 장애 없게 협력”

文대통령, 기회 때마다 “기업인 입국허용” 제안

트뤼도 “韓이 옳아”…G20 회의서도 반영된 듯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우리는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국가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다.”(G20 특별 정상회의 공동성명문)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은 26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특별 화상정상회의 이후 공동성명문을 통해 국가간 이동에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국 정상들과 통화하면서 줄곧 강조해온 지점이 G20 성명문으로 공식화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G20 정상들은 26일 오후 9시부터 사상 처음으로 특별 화상 정상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각국 정상들은 △세계적 대유행 대응 △세계경제 보호 △국제무역 붕괴에 대한 대응 △국제협력 증진 등 내용을 담은 ‘G20 특별정상회의 코로나19에 관한 성명’을 채택했다.

그중 주목되는 것은 G20 국가들이 국가간 이동 제한을 최소화하기로 했다는 점이다. 한국에서 유독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할 당시 전세계 주요국이 한국인에 빗장을 걸어 잠갔다. G20 국가들도 상당수 한국발(發) 입국을 제한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각국 정상들과 소통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기업인들의 입국을 허용하자고 제안해왔다. 이날 G20 회의 중에서도 문 대통령은 “국가간 경제교류의 필수적 흐름을 유지해야 한다”면서 “각국 방영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최근 한국이 방역 모범국으로 부상하면서 여타 국가들은 입국금지 조치를 하지 않은 한국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26일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캐나다가) 최근 어쩔 수 없이 미국과의 국경을 폐쇄하긴 했으나 기본적으로는 중국 등 해외로부터의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한국의 결정은 옳은 선택이었다”고 밝힌 것이 대표적이다.

그런데 G20 국가들까지 성명문을 통해 국가간 이동제한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에 높은 평가를 얻고 있는 가운데, 기업인들의 국가간 이동까지 개선될 수 있게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