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G20 정상들 "코로나 대응 공조...국제경제 보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상회의 후 '공동성명문'
-공조 방안 위해 장관 회합
-필요시 정상회의 재소집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20.03.26.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은 26일(한국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국제 공조하고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국제경제를 보호하기로 했다.

G20 정상들은 이날 오후 9시 5분 부터 126분간 진행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주요 20개국 협의체(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관한 공동성명문'을 채택했다. 공동성명문은 △세계적 대유행 대응 공조 △국제경제 보호 △국제무역 혼란에 대한 대응 △국제협력 증진 등 회원국들의 공동 대응조치를 담고 있다.

정상들은 국가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또 방역, 경제, 무역 등 각 분야에서의 구체적 공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 재무, 통상 장관들이 회합해 구체적인 협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정상들은 공동성명문에서 "전례없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세계적 대유행은 우리의 상호연계성과 취약성을 강력히 상기시킨다. 바이러스는 국경을 가리지 않는다"며 "이 세계적 대유행을 퇴치하기 위해서는 연대의 정신에 입각해 투명하고, 강건하며, 조정된, 대규모의, 그리고 과학에 기반한 국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공동의 위협에 대항하여 연합된 태세로 대응할 것임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다"고 뜻을 모았다.

이어 "우리는 전세계 사람들이 직면한 비극적인 인명손실과 고통에 깊은 슬픔을 느낀다"며 "우리는 세계적 대유행과 이와 밀접하게 연관된 보건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영향에 절대적 우선순위를 두고 대응할 것이다. 우리는 세계적 대유행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면서 최전선에 있는 모든 보건 종사자들에게 감사와 지지를 표한다"고도 했다. .

그러면서 "G20은 세계적 대유행을 극복하기 위해 현재 자신의 임무 범위에서 노력하고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그룹(WBG), 국제연합(UN)과 여타 국제기구들과 함께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한다"며 △생명 보호 △사람들의 일자리와 소득 수호 △신뢰 복원, 금융 안정성 보존, 성장세 되살리고 더 강하게 회복 △무역과 글로벌 공급 체인 붕괴를 최소화 △지원을 필요로 하는 국가들에게 도움 제공 △공중보건과 금융 조치에 공조 등을 결의했다.

한편, G20 정상들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 협력을 지속하기 위해 앞으로 가능한 모든 추가적 조치도 취할 수 있다는 데 공감했다. 또 필요한 경우 다시 정상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G20 정상들과 스페인·싱가포르·요르단·스위스·베트남·아랍에미리트연합·세네갈 등 7개 특별초청국 정상이 참석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등 국제기구 대표도 참여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방역·경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