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G20 정상, 사상 첫 화상회의…文 '한국 방역노하우' 알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중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모인 주요 20개국(G20) 정상은 세계 경체 침체를 막기 위해 대규모의 과감한 재정 지원을 계속 하기로 약속했다. 또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편함이 없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26일 오후 9시(한국시간) 화상 연결로 만난 G20 정상은 이 같은 내용의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G20 정상 등은 선언문 앞머리에서 “우리는 이 공동의 위협에 대항하여 연합된 태세로 대응할 것을 강력한 의지로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적 대유행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면서도 최전선에 있는 모든 보건 종사자들에게 감사와 지지를 표한다”고 했다.

회의엔 미국·중국·독일·프랑스·영국·일본·러시아 등 G20 정상뿐 아니라 스페인·싱가포르·요르단 등 7개 초청국 정상과 유엔(UN)·세계보건기구(WHO)·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 수장이 총집결했다.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첫 국제 정상회의며, G20 정상회의 최초로 화상으로 열린 회의다. 그만큼 G20 정상이 코로나19 사태를 시급하고 중대하다고 판단했다는 의미다. 회의는 2시간 6분 진행됐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20 정상 등은 “우리는 세계적 감염병 대유행의 사회·경제·금융적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목표 중심적인 재정 정책, 경제 조치, 보증 체제의 일환으로 4조8000억 달러 이상을 세계 경제에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후에도 대규모 재정 지원을 약속하면서 “이런 대응은 세계 경제를 회복시키고 일자리 보호와 성장세 회복에 대한 견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G20 재무장관과 중앙은행장이 공동의 행동계획을 마련하도록 정기적으로 모일 것을 요청했다.

G20 정상 등은 코로나 19 사태 이후 국경 차단 문제와 여기에서 야기되는 국제 무역 붕괴 문제 해결 의지도 선언문에 담았다. 이들은 “국경을 넘는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보장하겠다”며 “건강 보호를 목적으로 한 (입국 제한 등) 긴급 조치는 목표 중심적이고, 비례적이며, 투명하고, 한시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 19 사태 이후 일부 국가가 국경 폐쇄 등의 조치를 취했는데, 이런 조치로 무역이 줄어들고, 경제인의 이동이 제한돼 경제 침체가 가속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선언문엔 보건·방역 분야의 공조 방안도 담겼다. G20 정상 등은 “시의적절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역학·임상 자료를 교환하며, 연구와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공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보건ㆍ방역에서 재원 조달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즉각적인 재원을 제공할 것”이라는 문구를 선언문에 넣었다. 의약품 부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의약품 제조 능력을 확대하고, 의약품이 가장 필요한 곳에 빠르고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되도록 보장하기로 했다.

중앙일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를 지켜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과 WB는 지난 25일 공동성명을 통해 채권국 정부가 최빈국에 대해선 채무 상환을 유예해줄 것을 촉구하고, 이를 G20이 지지해줄 것을 요청했다. 관련 내용이 G20 선언문에 담길지 주목됐지만 “저소득 국가들의 채무취약성 위험을 지속적으로 다룰 것”이라는 원론적인 수준으로만 담겼다. 최근 폭락하고 있는 원유 가격이 세계 경제 침체를 가속화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관련 내용이 선언문에 언급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었지만, 포함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두 대의 모니터를 앞에 두고 회의에 참석했다. 알파벳 순서에 따라 15번째로 발언 기회를 얻었다. 빠르면서 정확도가 높은 진단시약 개발, 빠른 검진이 가능한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 설치, IT 기술을 활용한 ‘자가진단 앱’ 개발 성과 등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경험과 성공적인 대응모델을 국제사회와도 공유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WHO 권고에 따라, 사람과 물자의 국경간 이동 제한을 최소화하면서도, 방역의 효과는 극대화시키는 조치를 취했다. 특별입국절차가 그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국가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다. 이를 위해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코로나19 공조방안 모색을 위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 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과 대화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G20 회의가 긴급하게 소집된 만큼 선언문에 담긴 내용에 다소 추상적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2008년 세계적 금융위기 대응을 위해 그해 11월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도 큰 방향만 담은 공동선언문이 발표됐다. 이듬해 4월 영국 런던에서 다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선 세계경제 성장 등을 위해 1조1000억달러 규모의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등의 구체적인 내용이 공동선언문에 담겼다. 이런 전례를 고려하면 오는 11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는 정례 정상회의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대응안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