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우한 첫 코로나19 확진자, 지난해 12월 중순 증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당국이 처음 공개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당초 발원지로 지목됐던 수산시장과 관련 없는 환자가 이미 지난해 말 증상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매체 펑파이는 26일(현지시간)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가 지난해 12월 31일 처음 발표했던 환자 27명의 명단을 확보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펑파이에 따르면 초기 확진자 27명 가운데 24명만 화난수산시장과 관련 있었지만 3명은 아니었다.


화난수산시장은 해산물뿐만 아니라 각종 야생동물도 도살해 판매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시장에 있던 박쥐 등 야생동물로부터 인간에게 바이러스가 전염됐을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화난수산시장과 관련이 없는 확진자 중 한 명인 천 모씨는 지난해 12월 증상이 나타났다. 그는 인터뷰에서 "여태까지도 어떻게 감염된 지 모른다"고 말했다. 천 씨는 "발병 전 보름간 회사 출근 외에 다른 곳에 가지 않았다"면서 "지하철에서 감염됐을 가능성이 가장 크고 병원에서 감염됐을 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그는 또 자신이 병에 걸린 후 식구들이 방호조치를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가족 중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우한 당국이 공개했던 초기 확진자 27명 중 가장 먼저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12월 11일이었다는 게 펑파이 설명이다. 화난수산시장 내 첫 번째 확진자인 웨이 모씨는 시장 상인으로 자택은 시장에서 직선거리로 약 500m 떨어진 곳이다.


그는 증상이 나타난 뒤 처음에는 독감이라 생각해 동네 의원에서 두 차례 주사를 맞았다. 이후 더 큰 병원을 방문해 엑스레이 촬영을 했지만, 역시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한 채 약만 처방받아 돌아왔다. 웨이 씨는 "다음날 또 다른 의원에 가서 주사를 맞았지만 효과가 없었다"면서 "몸 상태가 나쁘고 건강이 안 좋아졌다. 이후 12월 16일 셰허병원을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웨이 씨는 펑파이 인터뷰에서 "나보다 앞서 이 병에 걸린 사람은 없는 것 같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셰허병원 의사가 이 병은 매우 심각하다고 말했다. 화난수산시장에서 온 사람이 여러 명이라는 의사의 말을 듣고 이상하게 생각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펑파이는 초기 환자 27명은 모두 살아있는 가금류와 접촉한 적이 없었고, 이 가운데 4명은 일가족이었다고 밝혔다. 또 화난수산시장 확진자 중 11명은 웨이 씨처럼 소규모 의원에서 주사를 맞은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