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검체검사 후 자가격리 권고 무시하고 병원 두 곳, 충북 청주·증평 활보한 확진자…방역당국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뉴욕을 다녀온 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60세 여성이 검체 검사 후 보건 당국의 자가격리 권고를 무시하고 병원 등을 포함해 충북 청주·증평지역의 다중 이용시설을 돌아다닌 사실이 확인됐다.

충북도는 25일 밤 확진 판정을 받은 증평군 증평읍 거주 박모씨(60·여)의 동선과 밀접 접촉자 등을 파악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박씨는 지난 2일부터 미국 뉴욕주에 사는 딸 집에 머물다 24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공항 검역 당시 그는 별다른 증상이 없었지만 귀국 다음날인 25일 새벽부터 발열, 인후통, 근육통 등의 의심증상을 보였다.

경향신문

26일 오전 전정애 충북도 보건복지국장이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씨는 25일 오전 9시10분쯤 증평군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 검체 검사를 진행했다.

보건소 직원은 박씨에게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역학조사 결과 박씨는 검체 검사 후 보건 당국의 자가격리 권고를 무시하고 증평과 청주지역의 병원과 다중이용시설 등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소에서 나온 그는 은행에 들러 환전을 한 뒤 증평우체국을 방문에 등기를 발송했다.

이어 오전 11시쯤에는 청주로 이동해 청주의료원을 찾았다.

하지만 이 병원이 국가 감염병 지정병원으로 일반 진료를 받을 수 없자 충북대병원으로 이동했다.

충북대병원 측은 입구에 설치된 열화상카메라로 박씨가 발열 증상이 있다는 것을 확인, 내부 진입을 막고 선별진료소로 그를 안내했다.

이후 박씨는 또 다른 입구로 충북대병원에 들어가려다 제지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곳에서도 진료를 받을 수 없자 그는 청주시내로 발길을 돌렸다.

이날 오후 1시 청주시 상당구 성안길에 있는 냉면집과 대형 잡화점에서 쇼핑을 했다.

한시간 뒤 다시 증평으로 돌아와 마트에서 물건을 사고, 30분 뒤인 오후 2시30분에는 증평지역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방문했다.

박씨는 이날 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충북도 관계자는 “미국발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가 오는 27일 0시를 기해 시행되는데 박씨는 24일 입국해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또 박씨에 대한 자가격리도 권고사항이어서 처벌이나 구상권을 청구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이삭 기자 isak84@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