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연재] 아시아경제 '양낙규의 Defense Club'

[양낙규의 Defense Club]올해는 천안함 10주기… 정부는 잊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올해 '서해수호의 날' 행사가 대폭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서해 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등의 희생자를 기리는 날이며 올해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 10주기를 맞이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와 함께 정부의 행사개최 의지마저 없기 때문이다.


2일 군당국에 따르면 서해 수호의 날은 국가보훈처에서 제2연평해전(2002년 6월29일)ㆍ천안함 폭침(2010년 3월26일)ㆍ연평도 포격 도발(2010년 11월23일)로 산화한 장병들을 기리고 6ㆍ25 전쟁 이후 끊임없이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을 상기시켜 국민 안보의식을 결집하고자 2016년부터 매년 3월 넷째 주 금요일로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해군은 2016년 1회 서해수호의 날부터 단호한 대북 응징 의지를 다지기 위해 대규모 해상훈련을 실시해왔다. 첫 서해수호의 날에는 한미 해군 연합전력이 해상 사격훈련을 실시했고 2017년에는 해군 단독으로 동ㆍ서ㆍ남해에서 대규모 해상기동훈련을 했다. 하지만 2018년에는 우리 군은 북한과의 불필요한 마찰을 만들지 않기 위해 최대한 조용히 훈련을 마쳤다. 당시 해군은 예년과 달리 보도자료 등도 홍보하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서해수호의 날' 의미도 힘이 빠졌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북한은 해마다 '서해수호의 날' 훈련과 관련해 "시대착오적인 망동인 동시에 북남대화와 화해국면에 역행하는 용납 못 할 범죄행위"라고 주장한 바 있다.


문 대통령도 지난 1월 국방부ㆍ국가보훈처의 업무계획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올해는 10년 단위 기념일들이 많다"며 "청산리ㆍ봉오동 전투 100주년, 6ㆍ25 전쟁 70주년, 4ㆍ19 혁명 60주년, 5ㆍ18 민주화운동 40주년은 독립, 호국, 민주로 이어져 온 우리 현대사를 상징하는 기념일"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서해 수호의 날과 관련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언급은 빠졌다.


국가보훈처도 업무보고에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을 언급하지 않았다. 보훈처의 '2020년도 업무계획'에는 "독립ㆍ호국ㆍ민주 10주기 계기 사업을 통해 보훈의 중요성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면서 대통령이 언급한 행사만 손꼽았다.


군 안팎에서는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도발 10주기를 맞이하지만 군의 사기와 국가안보를 생각해 군내부적으로도 행사를 강화하고 유지하는 것이 맞다"라는 의견이 나온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