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文대통령, 마스크 대란 사과... "국민들께 송구"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관리 부실이 마스크 대란 원인'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
"문제 해결 안되면 특단의 대책 검토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여야 4당 대표들과 회동에서 우한 코로나(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품귀 현상에 대해 "국민들께 송구하다"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직접 마스크 수급 문제에 대해 사과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논의를 위해 여야 정당대표를 만나고 있다. 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여야 4당 대표들과의 회동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마스크 수급 문제를 지적한 뒤 마스크 유통을 100% 통제해 무상 공급하자는 제안을 하자 이같이 답하고 "여러 대책을 내놨으니 오늘부터 내일, 모레까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 정부를 믿어달라"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문제 해결이 안되면 특단의 대책을 검토하겠다"고도 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마스크 수급 상황을) 하루이틀 정도 보고 추가 공급하겠다"고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정부의 관리 부실이 '마스크 대란'의 원인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하고 보완하겠다"고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내일 또는 모레까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언급과 관련 "정부의 마스크 대책이 우체국이랑 약국 등에 배포하기로 한 것"이라며 "그때까지는 마스크가 현장에 제대로 전달이 되어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마스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참모들을 질책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질책은 맞지 않고 신신당부를 했다고 보면 된다"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해달라, 현장으로 공무원이 직접 나가 확인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코로나 대응에 대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교체 등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요구에 대해서는 "우선 대구에서 신천지 신자에 대한 검사 결과가 안 좋게 나오는 것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초당적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아쉬운 점, 또 책임 문제는 상황이 종료된 후에 복기하면서 다시 검토하자"고 말했다.

이를 두고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현재 경제나 방역 등 해결할 문제가 많으니 (나머지 문제는) '코로나 전쟁'에서 승리한 뒤 되짚어 보자는 말로, 지금 시비를 가릴 필요는 없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복기'의 대상에는 대국민 사과나 초반 대응이 적절했는지 등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추경과 관련 "추경은 당연히 국회의 협력을 얻어야 한다"면서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다음 달 17일 이전에 하는 것을 목표로 바쁘게 움직일 것 같다"고 했다.

[박정엽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