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황교안 “코로나19 확산은 대통령 책임…국민께 사과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민승기 기자]

머니투데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에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8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초동대처 실패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4당 대표 회동’ 자리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지금 악화일로”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오늘 회동을 통해서 지금이라도 코로나19 사태의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도출해야 된다”면서도 “실수와 실패를 명확히 되짚고, 책임 소재도 분명히 가려야 한다”고 했다.

황 대표는 “초동 대처 실패했다. 중국발 입국 금지 조치가 위기 초반 반드시 실시됐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근거없는 낙관론이 방역 태세를 느슨하게 했고, 그 결과 일상으로 돌아간 국민들이 대거 감염위기에 노출됐다”며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국민들은 그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결국 (이 모든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다. 오늘 직접 국민앞에서 사죄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정 수반으로서 최소한의 도리이자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 대한 책임론도 꺼내들었다. 황 대표는 “무능과 무책임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며 “피해자인 국민을 갑자기 가해자로 둔갑시켜 책임을 씌운 박능후 복지부 장관과 우리 국민 입국을 막고 부당한 격리조치를 당해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강경화 장관을 경질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선 “협력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황 대표는 “재정적, 법적 지원은 국회 의무이자 역할”이라며 “통합당은 협조와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 예비비든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이어 “대구를 직접 다녀와보니 도시 전체가 공포로 얼어붙었다”며 “대구.경북지역을 특별재난지역 선포해 감염병 위기로부터 구출해야 한다. 소상공인에 대한 경제적 지원도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민승기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