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민주 "비례정당 만들 뜻 없다" 선긋기…'5인회동'으로 논란 계속(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례정당론 불붙는 가운데 친문 핵심들 회동…정책연대 검토 가능성

'열린민주당' 등 외부 창당 줄이어…"국민에 대한 도리 아니다" 당내 비판론

연합뉴스

윤호중 사무총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차지연 서혜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8일 4·15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대응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것은 전혀 검토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당 고위 관계자와 '친문'(친문재인) 핵심 인사들이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의 한 식당에서 만찬을 함께 하며 비례정당 문제를 논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민주당이 위성정당 창당 등 대응에 나설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받았으나, 민주당은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당시 만찬 자리에는 윤호중 사무총장과 이인영 원내대표, 홍영표 전 원내대표, 전해철 의원, 김종민 의원이 참석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에게 "저녁식사 자리에서 통합당이 정치개혁을 무산시키고 단지 자당의 의석 욕심을 위해 민심을 도둑질하는 행위를 좌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있었다"며 "그럼에도 우리 당이 통합당과 같이 민심을 거역하는 범죄행위를 저질러서는 안된다는게 대체적인 의견이었다"고 밝혔다.

한 언론은 당시 만찬 참석자들이 "(대통령) 탄핵을 막기 위해서라도 어쩔 수 없이 (비례정당을) 해야되지 않겠냐"며 당 차원의 비례정당 창당이나 외부 정당과의 연대 등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고 보도했다.

이에 윤 사무총장은 "정당 정치의 원칙을 지켜가며 국민을 믿고 가자는 이야기를 주로 나눴는데 오늘 일부 언론 보도는 그런 내용과 궤를 전혀 달리하는 내용"이라며 "정당 정치 원칙을 훼손하는 어떠한 일도 하지 않을 것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취지를 훼손하는 일도 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례민주당'을 만들 의사는 전혀 논의된 적이 없고 그 자리에서도 얘기된 적이 없다"며 "외부에서의 연대 등 제안이 아직 없고 그런 부분에 대해 당이 먼저 논의할 입장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해찬 대표가 안 하면 우리 5명이라도 해야 한다'는 발언의 진위를 묻자 "제가 한 말이 아니다"라며 아마 도청기가 잘못됐거나 성능이 떨어지거나 아니면 제 목소리를 모르는 사람이 분석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기자들에게 "여러가지 의견을 나눈 건 사실이다. (선거법 개정의) 기본 취지가 망가지고 있어 걱정도 좀 있었다"며 "비례정당을 창당하자는 이야기는 분명히 아니었다.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사람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비례정당을 창당할 수 없다는 건 여태까지 가져온 입장이다. 어떻게 창당하자고 하겠느냐"며 "다른 쪽에서 이런저런 제안이 있을 수도 있고 제게도 한두명이 와서 이야기한 사람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가 창당하면 자신들이 들어오겠다는 이야기는 전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미래한국당이 선거 결과를 왜곡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것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의 문제는 이야기를 해야겠지만 우리가 직접 창당하는 일은 분명히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 위성정당과 관련해 "제 입장은 이미 여러차례 말씀드린 바 있다"며 기존의 비판적 입장을 고수했다.

이어 "당에서 논의한 적이 한 번도 없다"며 "(오늘) 회의에서 더이상 논의가 없었다. 윤 사무총장 등이 (5인 회동에서) 논의가 없었다고 해명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대화하는 민주당 이낙연-이해찬 공동 상임선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2차 회의에서 이낙연,이해찬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이 대화하고 있다. 2020.2.28 jeong@yna.co.kr



다만 '전혀 검토하지 않는다'는 당 공식 입장과 달리 핵심 인사들이 모여 대응책을 고민한 만큼, 당이 어떤 형식으로든 비례정당 대응에 나설 여지는 남아있다. 위기감이 더 팽배해지면 실제 움직임이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이 대응책을 마련할 경우 명분이 없는 '직접 창당'보다는 연합정당, 정책연대 등의 방식을 취할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윤 사무총장도 이날 "외부 연대 제안이 있다면 거기에 대해 당 차원의 논의를 거쳐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핵심 인사 5인 만찬의 다른 참석자는 통화에서 "비례정당 창당에 우리가 관여하지 말자는 것이 결론이지만 선거에서 정책연대는 가능하다"며 "이후 국정 운영에서 연합정치나 정책연대까지 생각하면 크게 손해 볼 것이 없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 자생적 정당 창당 움직임이 감지되는 만큼, 이렇게 만들어진 외부 정당들이 민주당에 연대를 제안하면 이를 받아들이는 모양새가 될 수도 있다.

정봉주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앞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진보진영 비례정당을 표방하는 '열린민주당'(가칭) 창당을 선언했다. 이근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이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아 "비례 정당이 승리하기 위해선 민주당의 '위성 정당'이란 지위를 과감하게 던져 버리겠다. 민주당이 정신을 바짝 차릴 수 있도록 외곽에서 충격파를 쏘겠다"고 말했다.

주권자전국회의 등 시민단체들도 이날 서울 종로구 흥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한국당이란 꼼수를 저지하고, 정치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선거연합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 정치개혁 완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비례후보를 모아 '정치개혁연합'(가칭) 이름 아래 선거를 치르고, 선거 뒤 당선자들을 본래 소속 정당으로 돌려보내 정치개혁을 완수하게 하자"고 제안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청년민주당, 일종의 민주진보선거연합당 등을 만들자는 흐름이 있고 여러 제안이 나올 텐데 당이 어떻게 할지 판단을 해야 한다"며 "재벌이 골목상권을 침해해 제도 자체를 훼손했으니 현재의 조건에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어떤 방법을 취할지 고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이처럼 비례 위성정당 대응책 마련을 검토하는 것 자체를 두고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 창당에 분명하게 반대입장을 밝힌다"며 "선거제도 개혁을 추진했고 그동안 통합당의 비례용 위성정당 창당을 규탄한 민주당에서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charg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