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비례민주당’ 5인 비밀회동 논란에···“만난 건 맞지만” 부인 속 당 안팎 비판 분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등이 비밀 회동을 하고 미래통합당처럼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한 ‘비례민주당’ 합의를 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당사자들은 “만난 건 맞지만 ‘창당 결의’를 한 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하지만 최근 당내 인사들이 비례정당 창당 필요성 발언들을 잇따라 내면서 이 같은 합의설에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당 안팎에선 “명분 없는 창당” “미래통합당과 똑같은 정당이 되는 것”이라며 비판이 속출하고 있다. 일부에선 이들의 대화가 자칫 공직선거법 개정을 함께한 여야 4+1 연대 정당들에 대한 ‘배신 행위’로 받아들여져 총선에 악재가 될 것을 우려하는 시각이 커지고 있다.

이날 <중앙일보>가 지난 26일 저녁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전해철 당 대표 특보단장, 홍영표·김종민 의원 등이 참석한 서울 마포구 회동을 보도하자 해당 당사자들은 만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비례 정당 창당 결의까지는 아니라고 부인했다.

이 원내대표는 28일 아침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만났던 건 사실이고 이런저런 얘기를 나눈 건 사실인데 비례 정당을 만든다고 결의할 순 없다. 거기까진 사실이 아니다”라며 “창당을 논의한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해당 신문은 이 보도에서 “당 지도부가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보도했다. 창당 방식은 미래통합당이 띄운 미래한국당처럼 독자 창당하거나 외부 정당과 연대하는 두 가지가 논의됐다고 한다. 이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심상정(정의당 대표)은 안 된다”며 “정의당이나 민생당이랑 같이하는 순간, ×물에서 같이 뒹구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은 “우리의 뜻이 확인됐으니 선거법 협상을 맡았던 김종민 의원이 어떤 방향이 돼야 할지, 어떻게 실행해야 할지까지 다 고민해 다음주에 발제해 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 인사들이 비례 정당 창당 논의를 하고 나섰다는 사실이 전해진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공식적으론 비례정당 창당에 선을 그어온 바 있다. 당 내에선 이번에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방식을 적용하면 민주당의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은 최대 6~7석에 불과하고, 미래한국당은 최대 25석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명분과 실익의 딜레마에 빠져있는 상태다.

이번 회동의 파장은 총선 악재로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가 당 내에서부터 나온다. 앞서 민주당의 비례대표후보추천관리위원회를 맡고 있는 우상호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물리적으로도 창당이 불가능하다”며 “명분도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당 의원들 상당수도 “일부 지지층만 보고 그 같은 배신 행위를 하면 총선에서 절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4+1 연대 정당들도 격하게 반발하기 시작했다. 민생당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여당 실세들이 저녁에 식당에 앉아 비례위성정당 설립을 위해 밀실야합 음모를 꾸민 것은 충격적이다. 전형적인 공작정치고 소름이 끼친다”고 직격했다. 김 대변인은 “비례위성정당을 공식적으로 만들고 면피용으로 이름을 바꾼 한국당보다 더 나쁘고 비열하다”며 “앞에서는 정치개혁을 이야기하고 뒷구멍으로는 꼼수 궁리라니 이게 집권여당이 할 일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에는 어엿이 비례대표 공관위가 설치돼 공천작업이 진행되고 있고 공천신청자들만 해도 130여 명인데 이들을 놔두고 딴살림을 차리겠다고 나서는 것은 사기행위가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했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얘기하고 있다. /김영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 유튜브 구독▶ 경향 페이스북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