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 '심각' 단계…"R&D 일정도 연기·비대면으로"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 코로나19 대응 R&D사업 가이드라인 마련

뉴스1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정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이를 각 기관에 안내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가이드라인에서는 위기경보 수준이 '심각' 단계인 동안에는 연구개발 사업의 선정‧단계‧최종평가 등 평가일정은 연기하거나 비대면으로 대체하도록 안내했다.

과기정통부는 "대부분의 연구개발(R&D) 사업 추진일정 상 1분기 내에 선정‧단계‧최종평가 등 전문가 대면회의가 집중 예정돼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러스 확산 방지와 원활한 전문가 섭외를 위해 연기가 가능한 평가는 평가일정을 연기하고, 선정평가 등 조속한 과제 착수를 위해 필요한 경우 화상·서면회의 등으로 대체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또 평가자 섭외가 어려울 경우 피평가자와 동일한 기관·학과·학부 소속 전문가가 평가위원으로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상피제' 예외 적용도 검토할 예정이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불가피한 연구계획 변경 등에 따른 부가경비도 지원된다.

국내‧외 위험지역 방문 자제 및 집단행사 개최 자제에 따라 발생하는 '위약금 및 취소 수수료', 연구 관련 회의‧행사 개최시 참여자들의 '감염병 예방 경비'를 연구비에서 집행할 수 있게 된다.

확진자 및 의심확자가 발생해 연구기관 폐쇄 및 핵심 연구인력 격리로 연구공백이 발생한 경우 Δ연구 중단 및 재개, 연구 중단 대비 사전 조치 등을 위한 부가적인 비용의 연구비 집행 허용 Δ연구비 사용실적보고서 제출기한 예외 인정 Δ과제 연구기간 연장 등의 조치도 취해진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대응을 위해 정부가 총력 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위기상황 속에서도 연구자가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ri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