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신천지 교주 이만희 검찰 고발…"역학조사 허위자료 제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의 교주 이만희(89) 총회장이 코로나19 역학조사에서 거짓 자료를 제출한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됐습니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전피연)는 오늘(27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에 있는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예방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이 회장을 고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전피연은 고발장에서 신천지가 집회장과 신도 숫자를 축소해 알렸으며, 조직 보호와 신천지 교인이라는 정체가 밝혀지는 데 대한 두려움 때문에 역학조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정부는 신천지로부터 전체 신도 21만여 명 명단을 제출받아 지방자치단체별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전수조사하고 있습니다.

신천지 측은 홈페이지에 전국 교회와 부속기관 1천100곳의 주소 목록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전피연은 유튜브 채널 종말론사무소의 자료 등을 근거로 신천지가 위장교회와 비밀센터(비밀리에 진행하는 포교장소) 429곳, 선교센터를 수료한 입교대기자 7만 명과 중요 인사들 명단은 공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습니다.

종말론사무소는 '2020 신천지총회 긴급보고서'에서 전국에 있는 신천지 시설을 ▲ 지파본부(교회) 12곳 ▲ 지교회 60곳 ▲ 선교센터 306곳 ▲ 사무실 103곳 ▲ 기타 특수비밀영업장 1천48곳 등 모두 1천529곳으로 집계했습니다.

교인수는 작년 12월 기준 23만9천353명, 입교대기자는 약 7만 명으로 추산했습니다.

전피연은 "겉으로는 협조한다지만 뒤에서는 신도들에게 거짓 행동요령을 배포하고 있고, 교인이었던 보건소 방역팀장이 뒤늦게 확진판정을 받고 신천지임을 자백하는 등 자신들의 정체성을 감추기 급급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이만희 총회장은 이단 사이비 교주 역할 이외에 별다르게 재산을 형성할 능력이 없는 자"라며 이 총회장과 과거 내연녀로 알려진 김남희씨의 100억 원대 부동산 취득 과정에 횡령이 의심된다고 주장했습니다.

▲ '평화의 궁전'으로 불리는 경기 가평군 고성리 신천지 연수원 ▲ 가평군 선촌리 별장 ▲ 가평군 청평리와 경북 청도군 현리리 일대 토지·건물 등을 문제 삼았습니다.

전피연은 의혹들을 규명하기 위해 경기 과천시에 있는 신천지 본부 총회 사무실과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 우한에 지파를 설립하고 관할하는 부산 야고보지파 본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원경 기자(seagull@sbs.co.kr)

▶ [뉴스레터] 데이터로 보는 뉴스의 맥락! 마부뉴스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속보 한눈에 보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