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부 "국내 지역전파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원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정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환자 급증 원인으로 국내 지역전파를 꼽았다. 중국발 입국자를 막는 조치를 확대하지 않고 지역전파를 줄이는데 방역전략을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국내 확진자 발생 상황을 검토를 해보면 국내에서의 지역전파가 확진자 급증 원인이다”며 “최근 외부 유입으로부터 확산으로 감염이 나타나는 근거를 (국내 상황에서)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현재 (코로나19) 발생 추이가 대체로 안정화되는 상황”이라며 “국내외 상황을 종합해보면 추가 (입국) 차단조치로 (중국인) 유입을 줄이는 것보다 지역사회에서의 전파로 인한 피해를 완화하는 게 보다 적합한 전략이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중대본은 현재 코로나19 진원지로 꼽히는 중국 후베이성에서 오는 입국자를 금지하고 있다. 그 외 중국 지역과 홍콩, 마카오에서 오는 내·외국인은 한국 거주지와 연락처가 확인돼야만 입국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입국절차가 시행 중이다.

중대본은 특별입국절차 과정에서 내·외국인의 건강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모바일 자가진단 앱(App)을 설치하도록 해 입국 후 14일 간 증상을 당국에 신고하도록 하고 있다.

중대본은 중국 전면 입국제한으로 확대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중국 후베이성 입국 제한 조치가 이미 유입 억제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초기 대응과정에서 중국으로부터 오는 입국자를 전면적으로 차단했어야 하지 않았느냐, 하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 필요한 입국통제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어 “후베이성 입국자 입국금지, 중국 내 여타 지역에 대한 특별입국절차 도입 등으로 중국인 입국자가 80% 이상 급감해 1일 1800명 수준”이라며 “국내 입국이 필요한 필수인원만 입국하고 있는 것 아닌가 추측된다. 이미 사실상 유입억제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junjun@fnnews.com 최용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