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세계 곳곳 '최고 강도' 방역, 한국인 등 입국제한 42개국…입국금지 21개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산둥성·랴오닝성·지린성·레이룽장성 등 입국제한도 공식 확인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한국에 대해 빗장을 걸어 잠근 국가가 가파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다.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이후 한달만에 국내에서 누적 환자 수가 1200명을 넘어서면서 세계 곳곳이 한국인과 한국을 거쳐간 외국인에 대한 강도 높은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주말 한국 정부가 감염증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올린 이후 입국을 아예 금지하는 국가들이 급증, 갈수록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27일 외교부 등 관계부처에 따르면 한국인과 한국을 경유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 국가는 일본, 홍콩, 베트남, 싱가포르, 바레인, 요르단, 이라크, 이스라엘 등 21개국(오전 10시 기준)으로 집계됐다. 한국에서 출국한 이후 14일 이상 지난 시점에 입국을 허용하는 조치를 시행 중인 국가를 포함한 수치다. 일본은 27일 0시부터 최근 14일 이내 대구와 청도 지역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입국을 금지하지는 않았지만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는 중국, 영국, 태국, 오만, 카타르, 마카오, 대만 등 21개국으로 늘었다. 이들 국가들은 검역을 강화하거나 자가 또는 별도 지정 장소에 한국을 경우한 외국인에 대해 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 이에 입국금지와 입국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국가는 총 42개국으로 급증했다.


무엇보다 한국 정부가 지난 23일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한 이후 입국금지 조치를 취한 국가가 눈에 띄게 늘었다. 위기경보 '심각' 단계 이전 공식적으로 입국을 금지한 국가는 6~7개국으로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에 비해 적었지만 일주일 새 3배 가까이 급증했다. 다수의 국가가 입국 절차를 강화하기보다 감염병 확산에 최고 강도로 대응하는 봉쇄를 선택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과 한국을 다녀간 외국인의 입국을 아예 막는 국가는 당분간 가파르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일본에 이어 필리핀은 전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경북에서 들어오는 여행자의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면서 대상 지역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한다고 밝혔다. 현재 중국인과 중국을 다녀온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한 국가의 수가 130여개국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중국의 일부 지방정부가 자체적으로 감염병 증상여부와 상관 없이 내외국민을 불문하고 입국제한 조치를 취하기 시작해 입국금지 또는 제한 조치 사례가 급증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중국 내에서 한국인 등 외국인을 강제 격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곳은 산둥성 웨이하이, 장쑤성 난징, 라오닝성 선양 등이고 점차 늘고 있는 실정이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정부가 외교 채널을 총동원해 한국에 대한 과도한 조치를 막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으나 실효성이 있을 지는 미지수다. 김건 외교부 차관보가 25일 외교부 청사로 주한외교단을 불러 설명회를 갖고, 26일 긴급하게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사실상 초치해 입국제한 조치 등에 대해 논의했으나 좀처럼 우려가 여전한 상황이다. 싱 대사는 전일 기자들과 만나 "중국 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한 제한조치를 하지 않았다"면서 "(격리된 사람들 중에는) 중국 국민도 많다. 양해하고 이해해주기를 바란다"고 해명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