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주열 “한국경제 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7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 직후 설명회에서 “1분기에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부정적 영향이 상당 부분 올해 1분기에 집중될 것”이라며 “가장 위축된 것이 소비이고 관광, 음식·숙박, 도소매업 등 서비스업이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며 이 같이 전망했다.

그는 이어 “우리 경제에 가장 큰 애로는 코로나19이며 다른 감염병 사태보다도 충격이 크리라 생각한다”며 “코로나19 영향으로 당장의 실물경제 위축은 벌써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진단했다.

한은 금통위가 이날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한 배경에 대해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3월에 정점에 이르고 점차 진정될 것이라는 전제 하에 이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1%로 0.2%포인트 낮춘 것과 관련해서도 “3월중 정점에 이르고 이후 진정세를 나타낼 것이라는 전제 하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금통위 결정에 대해서는 “기준금리 동결 결정은 금통위원 만장일치가 아니었다”며 “조동철ㆍ신인석 금통위원이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하를 주장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코로나19)에 대응해 기자들 참석 없이 실시간 온라인 방송 형태로 개최됐다.

유환구 기자 redsu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