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권영진 "확진자 병상 제공" 요청에 이재명 "정말 어렵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구 일반환자를 경기도로 옮기는 방안" 정부에 역제안

"신천지 강제조사, 엇박자 아닌 정부와 공조한 강온전략"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권영진 대구시장이 26일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진자의 병상 제공을 요청했으나 이 지사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대구의 어려움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대구의 코로나 확진자를 경기도의료원 등에 수용하는 문제는 정말로 어려운 주제"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질문에 답하는 이재명 경기지사
(과천=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25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모 쇼핑센터에 있는 신천지예수교회 부속시설에서 진행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경기도 역학조사 현장을 방문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2.25 xanadu@yna.co.kr



이 지사는 "대의를 생각하면 수용해야 하고, 경기도지사로서 도민의 불안과 피해, 그리고 경기도에 닥칠 수도 있는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면 수용하기 어렵다"며 "그래서 오늘 정부에 '대구의 민간병원의 일반 환자를 내보내 대구지역에 코로나19 환자용 병원을 확보하고, 일반환자를 경기도로 옮기는 (물론 독립되고 안전한 병원으로) 방법'을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런 역제안을 "일반병원의 협조와 법령에 근거한 강제조치 및 보상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저로서는 적절한 절충안이라고 생각한다"며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지요"라고 도민 여론을 물었다.

앞서 권 시장은 이날 오전 이 지사에게 전화를 걸어 코로나19 확진자를 위한 병상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면서 대구 환자를 경기도 소재 병원에 입원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오후까지 경기도의 시군 지자체가 공개한 누적 확진자는 56명에 이른다. 이날 하루에만 7개 시군에서 8명이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아직 격리 입원 중인 환자도 38명에 이른다.

경기도의 국가 지정 입원치료병상은 명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국군수도병원 등 3곳에서 모두 28병상을 확보하고 있다.

국가지정 병상이 넘쳐 도의료원인 안성·이천·수원병원과 성남시의료원 등 4곳에 20개 격리병상을 추가로 활용하고 있다.

이후에도 확진자가 증가하자 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과 성남시의료원을 전담병원으로 전환했다. 이를 위해 기존 입원 환자를 인근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 중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신천지 신도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되면 향후 확진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도와주고 싶어도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과천 신천지시설 역학조사 지휘하는 이재명 지사
(과천=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 두번째)가 25일 오후 역학조사가 진행 중인 경기 과천시 별양동 모 쇼핑센터 4층 신천지예수교회 부속기관을 찾아 현장 지휘를 하고 있다. 경기도는 역학 조사를 통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예배에 참석했던 신천지 교인을 포함해 신도 4만여명의 명단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2020.2.25 [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top@yna.co.kr



한편 이 지사는 이날 출입기자들과 만나 전날 실시된 신천지예수교회 부속기관에 대한 강제 역학조사에 대해 정부 측과 공조로 이뤄진 '투트랙' 방식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강제조사는 청와대와 총리실, 보건복지부, 경기도 등이 유기적으로 협조 하에 이뤄진 것"이라며 "복지부와 경기도가 강온 양면전략을 적절하게 수행해 신도 명단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부가 신천지 신도 명단을 자발적으로 제출받기로 한 시점에 행정력을 동원해 명단 확보에 나선 것을 두고 일각에서 '빈집을 들어가 조사했다',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적극적인 설명에 나선 것이다.

이 지사는 "강제조사는 극비 속에 지난주 금요일(21일)부터 자체적으로 준비했다"며 "사전에 청와대 국정상황실이 조정하고 국무총리, 정무수석 등과 통화해 '우리가 가서 방해하지 않게 할테니 양해해달라'고 해서 정리된 것"이라고 말했다.

신천지 측이 공개한 시설 이외에 도 자체 조사로 새로운 시설이 속속 드러난 데다 복지부가 받은 16일 신천지 과천예배 참석자 명단이 1천290명에 불과한 것을 보고 임의제출 형식으로 제공되는 자료를 신뢰할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kt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