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 주재 회의에 코로나19 밀접 접촉자 대구 부시장 배석, 靑 ‘화들짝’ 자가격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주재 25일 대구 회의 두 차례 배석한 공무원 비서 같은 날 오후 코로나 확진 판정/ 靑 25일 자정쯤 대구팀에 7일 자가격리 조치→26일 공무원 코로나 19 '음성'에 조치 해제/ 일각선 대통령 주재 회의에 코로나19 철저 방역 못 했다는 비판도/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지난 25일 대구시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시장·소상공인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대구 경제부시장이 배석한 가운데 대구시청에서 회의를 주재한 사실이 알려져 청와대가 긴급 조치에 나섰다. 대구 회의 관계자들에게 자가격리 조처를 내리는 등 방역에 비상이 걸렸으나 다행히도 부시장은 코로나19 음성으로 판명돼 관련 조치는 해제됐다.

26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해 전날 대구를 찾아 시청에서 특별대책 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는 나중에 코로나19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 이승호 대구 경제부시장이 배석했다. 이 부시장의 비서는 25일 오후 늦게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할 때만 해도 A씨의 코로나19 검사 결과는 나오지 않았었다.

이 부시장은 문 대통령이 주재한 특별대책 회의는 물론이고 시장·소상공인 간담회에도 배석했다.

회의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 정부 고위인사가 다수 참석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맨 오른쪽)이 지난 25일 대구시청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시장·소상공인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발언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청와대는 이날 들어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당시 회의에 배석한 관계자와 취재진에게 1주일간 자가 격리를 권고했다.

청와대 측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2월25일 대구 일정팀은 대구 부시장 비서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이 부시장과 접촉 및 동일 공간 체류자로 분류하여 오늘부터 7일간 자가격리 해달라”며 “자가 격리 중 증상(발열, 호흡기)이 있을 시 다음 단계 ‘1339’, 선별진료소로 연락해 감염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안내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행사에 동행한 청와대 관계자와 취재진 상당수는 이날 출근하지 않았다.

이날 오전 이 부시장의 코로나19 확진 여부 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오면서 청와대는 자가격리 조치를 해제하기로 하고, 이를 개별 통보했다.

세계일보

지난 25일 대구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맨 오른쪽)이 주재한 소상공인 간담회에 이승호 대구 경제부시장(맨 왼쪽)이 참석하고 있다. 이 부시장은 같은날 오후 비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밀접 접촉자로 격리조치 됐으나 26일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다. 대구=연합뉴스


이 같은 소동에 조선일보는 대통령이 주재한 회의 참석자들에 대한 코로나19 방역 대비가 철저하지 못하단 주장이 일각에서 나왔다고 전했다.

이 부시장의 비서는 25일 늦은 오후 검사 결과를 통보받은 만큼 앞서 의심환자로 분류돼 검사를 진행했을 것인데, 밀접 접촉자로 분류되는 이 부시장이 대통령 주재 회의에 참여하는 게 적절한 처사였느냐는 지적이 나왔단 것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출입가기자들은 ‘이 부시장은 회의 참석 당시 자신의 비서가 의심환자로 검사를 받은 것을 몰랐느냐’고 물었고, 청와대 관계자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장혜원 온라인 뉴스 기자 hoduja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