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대통령, 여야대표와 28일 ‘코로나19 회동’…黃도 수락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세부일정 조율중…사태 해결 위해 초당적 협력”

황교안 “추경 등 공감”…‘중국인 입국금지’ 격론 예고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10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만찬을 하고 있는 모습. 이날 만찬은 문 대통령이 모친상에 조문을 온 여야 대표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문규·이원율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여야 대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의 초당적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전격 회동한다. 청와대는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민생당, 정의당 등 4당에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회동을 제안했고, 이들 정당 대표들이 제안을 받아들여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6일 “여야대표 회담을 물밑에서 추진 중”이라며 “날짜 등 세부안을 놓고 조율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국이 엄중하고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취지로 이번 회동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와 회동하는 것은 지난해 11월 10일 모친상 조문에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한지 3개월 여만이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 측은 “청와대가 최근 28일 회동을 제안했다. 시간은 바뀔 수 있지만, 회동 제의 자체는 수락하겠다고 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피해를 줄일 방안에서 추가경정예산 편성에는 공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정당 대표들이 참석하는 회동이 성사되면서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초당적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당장 ‘발등의 불’인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한 문제가 대화 테이블에 오를 가성이 크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고 황교안 대표는 “정부와도 협조할 것은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어려움을 겪는 기업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에 대한 지원 방안 등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국인 입국 금지 등을 놓고는 격론이 불가피해 보인다. 정부는 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체류·방문 외국인에 대해서만 입국을 금지하고 있지만 통합당은 중국인 입국 전면 금지를 요구하고 있다. 황 대표 측은 “중국인 입국 금지 등 방안을 강하게 주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