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무지한 행동 깊이 반성”...‘음란물 유포’ 기소유예 로이킴, 여론 돌릴까[MK이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매일경제 스타투데이 이다겸 기자]

가수 로이킴이 음란물 유포 혐의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가운데, 부정적 여론을 돌릴 수 있을까.

25일 소속사 스톤뮤직 엔터테인먼트 측은 공식자료를 통해 “지난해 4월 음란물 유포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은 바 있는 자사 전속 아티스트 로이킴이, 해당 사건에 대해 최종적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로이킴은 조사에 성실히 임했으며, 조사 과정에서 2016년경 포털 사이트 블로그상의 이미지 1건을 핸드폰으로 스크린 캡쳐하여 카카오톡 대화방에 공유한 것이 확인됐다”면서 “음란물 유포죄가 성립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해 경솔한 행동을 한 것에 대해 로이킴은 깊이 후회하며 반성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로이킴이 속해있던 카카오톡 대화방은, 문제의 대화방과는 다른 별도의 대화방이었음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 앞으로 겸허한 자세로, 모범적인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로이킴 역시 같은 날 자신의 팬카페를 통해 기소유예 처분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그는 자신이 대화방에 블로그상 이미지를 올리게 된 경위를 설명하며 "그 의도와 내용과는 관계없이, 그러한 사진을 공유한 행동 자체가 잘못임을 이번 일로 깨닫고 깊이 반성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무지하고 경솔한 행동으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큰 상처를 남기게 돼 진심으로 죄송하다”면서 “여러분이 응원하고 사랑하고 깊이 봐주셨던 로이킴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한 걸음 한 걸음 무거운 책임감과 신중한 마음가짐으로 걸어가겠다”라고 심경을 밝혔다.

지난해 로이킴은 이른바 ‘정준영 단톡방’ 사건에 연루돼 경찰 조사를 받았다. ‘정준영 단톡방’사건은 가수 정준영, 승리, 최종훈 등이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 여성들과의 성관계 장면을 몰래 촬영한 영상을 수차례 공유한 사태를 말한다.

당초 로이킴은 ‘정준영 단톡방’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수사 과정에서 음란물 유포 정황이 포착되면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다. 이후 해당 사건은 검찰로 송치됐고, 기소유예로 사건이 최종 마무리 됐다.

음란물 유포 혐의는 불법촬영물을 유포한 것이 아닌 일반 음란물을 카카오톡 대화방 등에 공유할 경우 적용되는 혐의. 지난 24일 방송된 채널A 예능프로그램 ‘풍문으로 들었쇼’(이하 ‘풍문쇼’)에서는 로이킴이 물의를 일으킨 것은 맞지만, 속사정을 알고 보면 안타까운 부분이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이날 연예부 김지현 기자는 “로이킴은 정준영, 최종훈이 있는 낚시 단톡방 멤버였다. 정말 물고기를 잡는 낚시와 관련된 채팅방”이라며 “그 방에서 당시 어떤 연예인의 음란물 합성 사진이 유포된 적이 있다. 그래서 로이킴이 그 블로그 사진을 캡처해 ‘이거 그분 아니야’라고 올린 게 음란물 유포가 돼버린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로이킴은 음란물을 보라고 올린 것이 아니라 합성 사진임을 알리려고 했던 것이다. 당시에 처벌을 받지는 않았지만 수사 대상이 됐다는 사실만으로도 하루아침에 이미지가 나락으로 떨어졌다”라고 덧붙였다.

소속사는 로이킴이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문제의 ‘정준영 단톡방’ 멤버는 아니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로이킴 역시 해당 사진을 올리게 된 경위를 설명하며 진심어린 사죄의 뜻을 전했다. 로이킴의 혐의가 기소유예 처분으로 마무리 된 가운데, 그가 대중의 부정적인 시선을 돌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trdk0114@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