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코로나19에 운용공백 생길라…운용업계 선제적 재택근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KB·이스트스프링·NH헤지 등 비상 근무체계 돌입

확진자 발생 전 예방조처…"운용 공백 막아야"

반면 삼성·미래·한화·신한 등 평상 근무 유지

외부 근무시 보안취약…"확진자 발생보다 더 우려"

다만 비상상황 모의훈련 진행…`아직 안하는 것`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운용업계도 선제적으로 재택근무에 나섰다. 자칫 직원 중 확진자가 나오면 직장 폐쇄로 운용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전날부터 본사 근무자 258명 가운데 40명이 분리근무와 재택근무를 각각 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예방차원에서 이뤄진 조처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경과에 따라 근무 형태를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KB자산운용은 지난주부터 이번 주까지 임원을 제외한 직원 256명을 대상으로 하루씩 재택근무를 강제했다. 회사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펀드 운용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예방하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은 전날부터 임직원을 절반으로 나눠, 한쪽씩 번갈아가며 한 주 단위로 재택 근무하기로 했다. 되도록 팀 내에서 인원을 구분해서 같은 업무를 하는 인력이 동시에 부재한 사태를 막도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재택근무는 시험 과정을 거쳐 시행한 것이라서 업무 효율은 평소와 다를 바 없이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운용사 가운데 아직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곳은 이날 현재 없다. 변칙 근무는 모두 이를 예방하려는 차원에서 이뤄진 조처다. 이번 주부터 분리 근무를 하는 NH헤지운용의 관계자는 “고객 자금을 지키고자 외부 접촉을 끊으라는 게 회사 방침”이라며 “이런 조처가 이뤄지고 투자자로부터 지지 연락이 이어졌다”고 말했다.

다만 모든 운용사가 이런 조처를 한 것은 아니다. 삼성과 미래에셋, 한화, 신한BNP파리바 등 대형 자산운용사는 정상 근무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이들 운용사는 비상 상황 매뉴얼에 따라 재택·지정·분리 등 변칙 근무가 가능한 환경을 이미 점검한 상태다. 실제 근무 환경을 바꿀지는 확진자가 나온 이후에 고려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외 근무를 하게 되면 운용 보안에 취약해 되레 운용에 탈이 나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회사 보안망을 벗어나 외부, 특히 자택에서 사내 서버에 접속하는 과정에서 외부 접근에 무방비로 노출될 여지가 있다”며 “기준가 선정이나, 매매, 컴플라이언스 관련 업무에서 탈이 나게 되면 곧 투자자 손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담당 펀드 매니저가 부재하게 되더라도 운용에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일반 공모펀드는 통상 매니저 2명이 책임과 부책임 역할을 맡아 운용한다. 한명이 부재중이면 나머지 한명이 운용을 맡으면 된다는 것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