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감염 우려에도 광화문집회 강행 ‘범투본’ 사법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종로구 고발 따라 수사

서울시도 “주최 대표 고발”

참가자 300만원 이하 벌금

경향신문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가 23일 서울 광화문광장 옆 도로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집회장에는 지난 21일 서울시가 발표한 도심 내 집회 금지 안내문이 세워져 있다. 이상훈 선임기자 doolee@kyunghyang.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에 대해 사법처리 방침을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코로나19 전염 우려에 따른 서울시의 집회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강행된 집회들에 대해 집회영상 등 자료를 분석 중이며 향후 관련자들을 엄정 사법처리할 방침”이라고 23일 밝혔다. 전날 서울 종로구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범투본을 종로경찰서에 고발한 데 따른 조치다.

범투본은 이날 오후에도 광화문광장에서 집회를 열었다. 범투본 측은 이날 집회에 약 8000명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부분 마스크를 썼지만, 참가자들은 가까이 붙어 앉았다. 이들은 집회 시작 전 경찰이 차도와 인도 사이에 설치한 바리케이드를 밀어내고 6개 차로 일부까지 진출했다.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목사는 참가자들에게 “여러분이 문재인과 박원순의 탄압을 이기고 집회에 오게 된 것은 주님이 여러분을 위해 기도하기 때문”이라며 “광화문 예배에 온 여러분은 진짜 기독교인이다. 오히려 걸렸던 병도 낫는다”고 말했다. 범투본은 다음주 토요일인 29일에도 3·1절을 맞아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했다.

서울시는 집회 주최 측을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전날 광화문광장을 방문해 참가자들에게 집회 자제를 요청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 방송차에 올라 “집회를 금지한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수 불가결한 조치”라고 말했다. 범투본 측 집회 참가자들은 박 시장이 도착하자 야유를 보내고 발언을 방해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채증된 증거를 분석하고 있다”며 “일단 내일(24일) 대표를 포함한 몇 명을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21일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 등의 집회를 당분간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감염병 예방 및 관리법 제49조에 따르면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지방자치단체장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집회를 제한할 수 있다. 금지 조치를 위반한 집회 참가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조문희 기자 moony@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지금 많이 보는 기사

▶ 댓글 많은 기사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