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대구 첫 사망자…"헬게이트 열렸다" 시민 공포·분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0대 여성 확진자, 23일 오후에 숨져

국내 확진자 총 602명…사망자 5명

신규 46명 중 20명이 신천지 관련자

신천지교회 향한 정부 대응에 관심↑

"교인들, 자진신고하고 협조했으면"

'격리 교인' 대상 정부지원금 반대도

신천지 "우리 성도가 최대 피해자"

뉴시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23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에서 코로나19 여파로 임시휴업을 한 상가연합회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2020.02.23. lmy@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내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면서 공포감이 커져가고 있는 가운데, 확진자 폭증의 온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신천지교회 등에 대한 적절한 정부 대응을 촉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23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대구 경북대병원 음압병동에서 치료를 받던 코로나19 38번 환자(56·여)가 이날 오후 2시40분께 사망했다. 신천지 관련자로 알려진 이 여성은 코로나19 확진 5번째 사망자이며 대구 지역에서 나온 첫 사망자이다.

이날 오후 5시 기준 신규 환자도 46명이 추가돼 국내 확진자는 오전 9시 기준 556명에서 602명으로 늘었다. 대구 신천지 교인인 31번째 확진자가 나온 지난 18일 이후 불과 5일 만이다.

질병관리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556명에서 추가된 확진 환자 46명 중 약 절반 가량인 20명이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들이다. 대구가 12명으로 가장 많고 경남 3명, 경북 2명, 부산 1명, 광주 1명, 경기 1명 등이다.

이로써 신천지 대구교회 관련 확진자는 309명에서 329명으로 늘면서 전체 확진 환자의 절반 이상인 54.6%를 차지하게 됐다.

지역별로 보면 신규 확진 환자 46명 중 24명이 대구에서 발생했으며 이어 부산 6명, 경남 6명, 경북 5명, 경기 2명, 서울 1명, 광주 1명, 대전 1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대구와 신천지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사망자와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정부의 관련 대응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중수본은 전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신천지 대구지역 교인 약 9300명에 대한 명단을 확보했다"며 "확진 환자들의 접촉 여부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선제적으로 이들 전원에 대한 자가격리와 시설격리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0.02.23.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 신천지교회에 다녀온 교인들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생활지원비를 최대 100억원 가까이 쓰면서 대구지역 신천지 교인 9300여명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신천지가 헬게이트를 열었다"며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현실이 믿어지지 않는다"는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한 네티즌은 "새로운 확진자 발생이 점점 줄어들고 완치 판정을 받은 퇴원 환자도 생기는 등 점차 안정되는 분위기였는데, 31번 환자 이후로는 확진자가 3배 넘는 숫자로 변했다"며 "이들은 평소에도 '아픈 것이 죄 때문'이라며 병원 치료를 잘 안 받는다고 하는데 지금이라도 신천지에서 제대로 자진신고를 하고 수사에 협조해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일부 국민들 사이에서는 "대구 신천지 교인들에 대한 정부 지원을 반대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전날 대구 신천지교회 교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지원을 반대한다는 취지의 청원글이 등장해 청와대 측이 공개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게시판에 따르면 전날 '대구 신천지교회 정부 지원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고, 이날 오후 3시30분 기준 3960명이 동의했다.

청원 작성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이 어렵고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있는데, 대구 신천지 교인들로 인해 전국에서 코로나19 환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런데 정부에서는 신천지 교인들에게 100억원의 생활비를 지원한다는 소식이 들린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신천지교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국민들을 어떻게 생각하기에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인지 이해가 안 된다"며 "이같은 지원은 절대적으로 반려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가 전국적으로 확산세를 보이는 가운데 23일 오전 서울역 매표 창구와 매표기 앞이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02.23. chocrysta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오후 기준 해당 청원글은 100명 이상의 사전동의를 받아 관리자가 공개를 검토 중에 있다. 공개까지 수일이 소요될 수 있고, 청원 요건에 맞지 않는 경우 비공개되거나 일부 숨김 처리가 될 수 있다고 공지된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한 네티즌은 '"벌금을 걷어야할 판에 지원이라니요. 누구를 위한 대통령이고 정부인지"라는 입장을 밝혔고, "법적으로는 지원을 안 할 수 없겠지만 민심이 이렇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어 동의하고 왔다"는 네티즌도 있었다.

이 외에도 "국가는 선량한 시민들에게 마스크나 지급하라" 등의 반응들이 있었다.

한편 신천지교회 측은 이날 오후 5시 유튜브를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자신들의 성도가 최대 피해자라고 주장하며 "모든 방법으로 방역당국에 협조하고 있다. 성도 24만5000명 모두에게 외부 활동을 자제할 것을 공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구교회 성도 명단이 유출돼 회사로부터 강제 휴직, 모욕, 퇴직 등의 압박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혐오와 근거 없는 비난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인 입국을 계속 허용하는 등의 정부 대처 방식도 현재 사태를 더욱 키우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 역시 나오고 있다.

국내 의학단체들은 전날 코로나19 감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 위기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종교 집회 등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사회 활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권고를 내놨다.

정부는 지난 21일 주변국들의 위기단계 상태 등을 검토해 더 이상 추가적인 격상 조치를 하지는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지 불과 이틀 뒤인 이날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다. 이는 코로나19가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와 규모로 확산하면서 전국적으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결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는 청원은 이날 76만여명의 동의를 받은 뒤 마감됐다.

다른 나라의 경우 미국·호주·뉴질랜드 등이 코로나19 확산 초기 선제적으로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시행했으며, 러시아도 지난 20일 0시를 기해 중국인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인의 입국을 제한한 국가는 130여개국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상엽 고려대 호흡기내과 교수는 "많은 전문가들이 처음부터 중국을 경유하는 외국인 입국 금지해야 한다고 반복적으로 이야기했는데 (정부가) 차단을 안 하면서 골든타임을 놓쳤다"며 "새로운 유입을 막지 않고 전파되는 상황만 조심한다고 해서 추가적인 확산을 제어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질병관리본부에서도 초반에 적극적으로 유입 차단을 요청했는데 아직까지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안 한 나라는 한국과 일본 정도"라며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다시 잘 들어보지 않으면 대구가 우한처럼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ki@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