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文대통령 “위기경보 ‘심각’ 단계 준해 대응 강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신천지 행사 참석자 철저 조사” / 대구·청도 특별관리 지역 지정 / 정총리 “군 인력 투입 등 전폭 지원”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행복한 백화점'은 중소기업제품 판로지원을 위해 설립한 것으로 이날 간담회에는 소상공인과 도소매업자, 외식, 관광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코로나19와 관련해 “현재 위기경보에서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 단계에 준해서 대응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양천구의 ‘행복한 백화점’에서 열린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정부는 지역사회의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이날 오전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열고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한 대구·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했다. 바이러스 국내 유입 차단에 주력해온 정부 대응이 지역사회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두기로 한 것이다.

세계일보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확대중수본회의에서 "최근 확진자가 급증해 어려움을 겪는 대구·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총리는 회의 후 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대응 긴급 현안보고를 통해 “일본이나 홍콩, 싱가포르 등은 인구비례로 볼 경우 한국보다 확진자가 훨씬 많은데도 불구하고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현 상태를 유지하되 중앙정부가 나서 ‘심각’에 준하는 수준으로 대응하겠다”고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에게 “(신천지) 예배와 장례식 참석자에 대해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장례식 방명록 등은 중요한 추적대상일 텐데 단순히 신천지교회 측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면 관련 후속 조치가 지지부진할 수 있으니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세계일보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소재 신천지교회를 폐쇄하겠다고 밝힌 2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천지예수교 서대문시온교회에서 방역업체 직원이 방역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총리는 확대 중수본 회의에서 “최근 확진자가 급증해 어려움을 겪는 대구·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군 의료인력 등 공공인력을 투입하고 자가격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임시보호시설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은 법적 용어가 아닌 행정상의 명칭으로, 통상적 수준보다 방역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하는 곳이다.

정 총리는 이어 “매주 일요일 주재하는 장관급 회의를 확대해 장관·시도지사와 함께 주 3회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갖겠다”며 “범정부적 협력을 강화해 코로나19에 신속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세계일보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21일 오후 대구시 남구 보건소에 의심 환자들이 몰려들고 있다. 남구에는 코로나19 확산을 가져온 것으로 지목받는 신천지 교회가 있다. 연합뉴스


또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역할을 강화해 코로나19 극복에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다”며 “지역내 공공병원·민간병원 등 의료자원을 꼼꼼히 점검하고 자체적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가적 차원에서 자원을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국민 여러분도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