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여권서도 '비례정당' 창당 군불때기…'명분 vs 실리' 고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이틀 손혜원·윤건영 '위성정당' 언급

창당 땐 연동형비례대표 주도 취지 잃어…전략상 고민 깊어져

뉴스1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윤건영 전 상황실장, 최재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미래통합당의 문재인 대통령 탄핵 발언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2.2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김진 기자 = 여권 내에서도 선거 전략 가운데 하나로 비례용 위성정당 창당 가능성을 열어두는 모습이다.

위성정당 창당을 비판해 온 더불어민주당의 기존 입장과는 결이 다른 상황이라 지도부의 고심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번 선거에서는 민심이 왜곡될 우려가 있다는 걱정이 있고 그런 비상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비례민주당 창당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해야 된다는 이야기"라고 밝혔다.

윤 전 실장은 "최근 보수 야당의 행태는 지난 연말 연초에 있었던 선거법 개정 취지를 무색하게 만드는 꼼수 정치를 하고 있다"며 "그 폐해에 대한 대응을 하자는 것"이라고도 했다.

지난해 민주당을 탈탕한 무소속 손혜원 의원 역시 비례용 위성정당 창당을 언급했다. 손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유튜브 방송 채널인 '손혜원 TV'에서 "민주당 위성 정당이 아닌, 민주 시민을 위한 시민이 뽑는 비례 정당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손 의원은 "민주당이 나서서 선거법을 개정했는데 위험한 부분들에 대해 일체 검토가 없었던 게 아닌가"라며 "저 무리들(미래통합당)이 비례당을 만들었는데 만들지 않고 그냥 있을 수는 없겠다"고 강조했다.

윤 전 실장과 손 의원의 이런 발언은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 창당을 비판해왔던 민주당의 기본 입장과는 차이가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8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미래통합당이 무조건 국회 제1당이 되고자 민주주의도, 정당정치도, 국민의 눈초리도, 체면도, 염치도 모두 다 버렸다" 비판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윤 전 실장과 손 의원의 의견은) 지도부 차원에서 논의한 적 없고 개인의견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다른 민주당 핵심 관계자도 "비례용 위성정당은 공당으로서 할 수 없는 행위이며 꼼수"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연이틀 여권 일각에서 '위성정당' 창당 발언이 나오면서 지도부의 판단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연동형비례제 개정안을 주도했던 민주당이 '위성정당'을 창당하면 스스로 그 취지를 무너뜨린다는 점에선 명분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실제 민주당 일부에서는 비례대표 선거를 두고 '전략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거대 양당을 중심으로 하는 지금의 선거판세가 이어질 경우, 비례의석에서 큰 손해를 볼 수 있어서다.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도 "비례대표 문제가 심각하고 이 상태로 가면 비례대표 의석에서만 20석 차이를 안고 들어가는 상황이 될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의 이런 움직임이 감지되자 야당은 일제히 반발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비례 위성정당을 이용해 선거법 개정의 취지를 무력화하는 것은 민주주의 파괴행위"라며 "민주당은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의 퇴출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원칙과 명분은 지키길 바란다"고 했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도 "처지가 아무리 급해도 샛길로 돌아가지 말고 정정당당하게 큰길로 가야 하는 것이 집권여당의 자세"라고 꼬집었다.
m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