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문대통령, 코로나 확산 속 "방역-경제 다 잡아야" 총력전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엄중한 상황"…강력한 대책 주문

내부·소비업계와 간담회 등 경제회복 행보 이어가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 보고를 받고 있다. 이 자리에는 정 총리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 제공) 2020.2.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최은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최초 사망자가 나오는 등 지역사회 감염우려가 커짐에 따라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는 판단 하에 지역사회 추가확산 차단을 위한 총력 대응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동시에 내수·소비업계와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경제 활력을 회복시키기 위한 '투트랙 행보' 기조를 유지하며 방역과 경제의 '균형추'를 잡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40분부터 30분간 정세균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장관들로부터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긴급 현안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로부터 대구·경북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방역 대책을 집중적으로 시행하는 내용의 대구·경북 지역 특별방역 대책을 보고받고 "여러모로 상황이 엄중하므로 발 빠르고 강력한 지원 대책을 시행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와 장례식 참석자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주문하면서 "단순히 신천지교회 측이 제공하는 정보에만 의존하면 관련 후속 조치가 지지부진할 수 있으니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조치를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대해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신천지 교회 측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취지의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전날에 이어 이날에도 '강력한 대책' 등을 주문한 것은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한 지역사회 감염의 속도와 범위가 예상보다 빠르고 넓은 만큼 조기에 국민 불안을 불식시키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20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과 통화에서 "대구시 차원에서도 신천지 교회 폐쇄조치를 취하는 등 조치를 취하겠지만 뭔가 조금 강력한 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런 대책을 빨리빨리 할 수 있게끔 대구 쪽 문제는 발 빠른 대응을 보여주시라"며 "만약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면 언제든 연락주시라"고 언급한 바 있다.

여기엔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의 '종식'을 언급했다가 며칠 만에 확진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사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데 대한 부담감도 작용한 것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경제계와 간담회에서 "방역 당국이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했었다.

이를 의식한 듯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지역에서 총력을 다해서 대응하고 있지만 자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됐기 때문에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서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고 있다"면서 "정부는 접촉자 전수조사와 격리는 물론이고 병원·교회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 지역사회에 추가 확산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행복한백화점을 찾아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청와대 제공) 2020.2.21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강도의 방역 대책에 대한 주문과 병행해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양천구 목동의 한 백화점을 직접 찾아 내수·소비업계와 간담회를 갖는 등 지나치게 위축된 경제와 소비 심리를 되살리기 위한 행보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감염병도 걱정이지만 경제 위축도 아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면서 "감염병 대응에 최대한 긴장하되,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을 침착하게 해나가자고 이렇게 당부드리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 (소비위축 등이) 장기화될 경우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대응 단계를 3단계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는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나 홍콩, 싱가포르 등은 인구비례로 볼 경우 한국보다 확진자가 훨씬 많은데도 불구하고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 상태를 유지하되 중앙정부가 나서 '심각'에 준하는 수준으로 대응하겠다"는 정 총리의 보고를 그대로 수용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내수·소비업계 살리기에 공을 들였다.

중소기업 제품 판로 확보를 위해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행복한 백화점’에서 이번 간담회가 열린 것도 문 대통령의 이런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내수·소비업체를 살리는 것이 곧 우리 경제를 살리는 일이며, 여기 계신 여러분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것이 민생경제의 숨통을 틔는 일"이라며 "정부는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국민의 안전과 함께,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내수·소비업 회복은 무엇보다 국민들의 소비심리가 되살아나는 것이라고 판단한 듯 "과도한 불안을 극복해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정부의 방역 대응을 믿고 경제활동에 적극 임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Δ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2조원 규모의 신규 정책자금 지원 Δ중소 관광업체에 대한 500억원 규모의 '무담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도입 Δ'지역사랑상품권' 발행규모 대폭 확대 등 내수·소비업계 지원책을 소개한 뒤 "저는 이것도 충분치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대책에 그치지 않고, 정부의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