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文 “국민·정부 힘 모아 방역·경제 모두 잡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행복한 백화점'은 중소기업제품 판로지원을 위해 설립한 것으로 이날 간담회에는 소상공인과 도소매업자, 외식, 관광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국민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며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진자 가운데 첫 사망자가 발생한 가운데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의 행복한백화점에서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갖고 “하루빨리 겨울이 지나 우리 경제의 봄을 맞이할 수 있길 바란다”고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방역에 자신감을 보였던 문 대통령은 경제 회복을 위해 지난주 경제계 인사들과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잇달아 열어 경제 활력에 불을 지피고 있지만 대구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집단 감염 확산으로 인해 기세도 한 꺼풀 꺾였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부터 “아주 여러모로 힘든 시기”라며 “최근 대구·경북 지역의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면서 지역사회에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고 최초로 사망자도 발생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며 “현재 위기경보에서 ‘경계’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단계에 준해서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구·경북지역에서 총력을 다해 대응하고 있지만 자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됐기 때문에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손 씻기와 마스크 등 기본 위생수칙을 강조했던 것과 달리 이날은 “국민께서도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해외여행력이라든지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검사·치료에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행복한 백화점'은 중소기업제품 판로지원을 위해 설립한 것으로 이날 간담회에는 소상공인과 도소매업자, 외식, 관광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축에 대해서도 “아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며 “감염병 대응에 최대한 긴장하되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을 침착하게 해 나가자고 당부드리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고 토로했다. 이어 “외출 자제로 전통시장, 마트, 백화점 등 소비마저 위축이 되어 내수가 얼어붙고 있다. 장기화할 경우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우려된다”며 “내수는 지난해 우리 경제 성장에서 6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과도한 불안을 극복해야 한다”며 “정부가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국민께서도 정부의 대응을 믿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경제활동에 임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김달중 기자 dal@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