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호흡기 환자 분리' 국민안심병원 지정…검사기관 77→100곳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영상 기자]

머니투데이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보건당국 관계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 증상으로 보건소를 찾아온 시민들의 체온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호흡기 환자를 분리하는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진단검사기관은 다음 달까지 100개로 늘린다.


호흡기 환자 분리해 진료하는 국민안심병원 만든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정부는 비호흡기 환자가 감염 위험 없이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안심병원을 지정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국민안심병원은 병원 진입부터 입원까지 전 과정에 걸쳐 호흡기 환자를 다른 환자와 분리해 진료하면서 병원 내 대규모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병원이다. 의료기관에 따라 외래동선을 분리하거나 선별진료소·입원실까지 분리해 운영한다.

중수본은 "코로나19 감염 불안을 덜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병원협회와 공동으로 국민안심병원을 지정, 운영할 예정"이라며 "비호흡기 환자들은 국민안심병원에서 감염 위험 없이 병원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민안심병원에 감염예방관리료 등 건강보험 수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진단검사기관 77곳→100곳

머니투데이

21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중국 입국 유학생 보호·관리 지원을 위한 교육부-서울시 대책회의에 참석한 구청장, 대학교 총장 등 참석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회의에 임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감염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확산을 막기 위해 진단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다음 달까지 진단검사기관은 현재 77개에서 100개로, 검사 역량은 현재 5000건에서 1만3000건까지 늘리기로 했다.

발열, 호흡기 증상 등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는 해외여행력과 관계없이 의사 판단에 따라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 환자는 음압병실 또는 1인실에 격리한다.

외국인노동자 밀집지역 등 코로나19 발생 가능성이 크지만 선별진료소가 먼 지역에는 이동진료소를 운영하고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중증장애인 등을 대상으로는 이동 검체채취를 실시한다.

정부는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코로나19 환자의 입원을 사전에 방지할 방침이다. 폐렴 환자는 입원 전 격리해 진단검사를 실시한 뒤 음성일 경우에만 입원을 허용한다. 또 의사 판단에 따라 환자가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전화로 상담이나 처방을 받을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허용할 예정이다.


국무총리 주재 회의 주 3회로…위기경보 단계는 '경계' 유지

정부는 대구·경북의 집단 감염 사례에 대비하기 위해 매주 1회 열리던 국무총리 주재 확대중수본회의를 주 3회로 늘린다. 다만 위기경보 '경계' 단계는 그대로 유지한다. 행정안전부의 대책지원본부 본부장은 장관으로 격상하기로 했다.

대구·경북 지역처럼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비해 지역별로 병상도 확보한다. 중수본은 "지역별로 공공·민간 병원의 음압병실 등 지역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있다"며 "경증 환자 치료, 유증상자 격리를 위해 병원 또는 병동을 비워 병실을 확보하는 '감염병 전담병원'도 준비한 상태"라고 했다.

중수본은 "국민과 의료기관이 경각심을 가지면서도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라며 "현재 밝혀진 치료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조기 발견을 통해 충분히 치료 가능한 질병임을 유념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영상 기자 vide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