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수원 3개구 등 5곳 조정대상지역 지정…'핀셋 규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정부가 수원 3개구 등 경기도 5개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집을 살 때 대출 한도가 줄어들고, 분양받은 아파트를 다 짓기 전까진 사고 팔 수 없게 됩니다. 집값이 크게 오른 몇 곳만 콕 집은 '핀셋 규제'인데, 풍선효과를 막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오늘(20일) 수원 영통구 등 3개구와 안양 만안구, 의왕시 등 5곳을 조정 대상 지역으로 정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정 대상 지역에서 집을 살 때 대출한도를 낮췄습니다.

집값이 9억 원 밑이면 집값의 50%, 9억 원을 넘으면 30%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조정대상지역의 분양권 아파트는 소유권 등기를 할 때까진 사고 팔 수 없도록 했습니다.

용인과 성남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될 거란 예상도 있었지만 이번 대책에선 빠졌습니다.

조정 대상지역으로 지정됐다는 소식에 수원지역은 거래가 끊겼습니다.

[중개업소 대표 (경기 수원시 권선구) : 갭 투자로 사신 분들이 좀 있었던 것 같은데 그마저 자취를 감췄어요.]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처럼 몇몇 지역을 규제하는 것만으론 한계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권대중/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 또다른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 지역인 산본이나 시흥·화성, 동탄신도시나 오산·평택까지도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조짐이 있거든요.]

정부는 이번 규제와 함께 투기세력 단속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실거래상설조사팀을 가동하고, 조정대상지역에서 3억 원 넘는 집을 살 땐 자금조달계획서를 받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이창환·곽세미)

백민경 기자 , 김미란, 류효정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