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해찬, '김남국-금태섭' 논란에 "두 분 다 훌륭한 자산"···정봉주 언급은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최근 거센 논란의 중심에 선 4·15 총선 서울 강서갑 공천과 관련, “금태섭 의원과 김남국 변호사는 우리 당의 소중한 자산”이라면서 교통정리를 시사하며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20일 오전 금 의원과 면담한 뒤 “훌륭한 우리 당의 재원들이 소중하게 쓰이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고 당대표 비서실장인 김성환 의원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이어 ‘다른 지역 배치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실장은 “방법이 어떻게 될 지까지는 잘 모르겠다”며 “두 분 다 훌륭한 자산, 재원이니 훌륭하게 쓰이도록 하는 방안을 이 대표가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경제


또한 김 의원은 “민주적 절차와 포용성을 고려해 당이 슬기롭게 해결하겠다”며 “당이 포용성과 외연을 더 확장해야 하는 측면이 있으니 여러 요소를 고려해 지도부가 판단하겠다”고도 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김 변호사를 측면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김 실장은 부연했다.

이같은 이 대표의 언급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옹호해 온 김 변호사와 조 전 장관에 대해 쓴 소리를 냈던 금 의원간 당내 경쟁이 ‘조국 내전’으로 치러져 전체 총선 분위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를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변호사와 금 의원, 어느 한쪽을 무조건 ‘공천 배제’하기보다는 두 사람 모두 총선에 나설 수 있도록 지역 변경 배치를 고민하겠다는 의미라는 분석도 함께 나오는 상황이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도부의 교통정리가 성공할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김 변호사는 자신을 둘러싼 당 안팎의 거센 논란에 대해 “당당하게 간다”면서 출마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금 의원을 향해서는 “저질 B급 정치 안 했으면 한다”고 쏘아붙였다.

김 변호사는 이날 전파를 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왜 기득권 현역 의원이 공정한 청년 신인의 도전을 비겁하게 회피하는지 참으로 안타깝다”며 “금 의원은 자산만 수십억 원을 가졌고, 빵빵한 보좌진, 도와주는 여러 조직이 있지만 저는 혈혈단신으로 경선하려는데 자객공천이란 말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경훈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