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2·20대책]文정부 19번째 부동산 대책에…건설사 “시장위축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내 추가 조정지역 분양분 1만6000여 가구

GS·대우·쌍용·한화 등 11개사 공급앞둬

“까다로워진 패널티에 수요심리 위축”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정부가 경기 수원 영통·권선·장안구와 안양시 만안구, 의왕시 등 5곳의 추가 조정대상지역 지정을 골자로 한 19번째 부동산 대책을 내놓자 건설업계는 앞으로 시장이 더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올해 해당 지역에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은 굳은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는 2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도권 서남부 지역 5곳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추가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정대상지역 지정에 따라 △대출(LTV 50%(9억초과 30%)·DTI 50% 적용) △세제(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장기보유특별공제 배제, 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이상 보유자 종부세 추가과세 적용 등) △청약(전매제한 강화, 가점제 적용 확대 등) 등 주택 시장 전반에 걸쳐 한층 강화된 규제가 적용된다. 효력은 21일부터 발생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규제가 나오는건 공급하는 건설사 입장에서 호재일 리가 없다”면서 “신규 규제지역 공급을 앞두고 있는 회사로서는 적잖은 부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자연스레 투자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부 압박 기조에 따라 시장 전체가 침체되는 상황이 올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조정지역의 전매규제와 대출규제가 한층 강화됨에 따라 해당 지역에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의 공급에는 영향이 미칠 수 밖에 없다. 청약의 경우 가점제 비중 확대를 비롯해 청약1순위 자격요건 강화, 전매규제 등 진입문턱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직방에 따르면 추가 조정지역들의 연내 아파트 분양예정 물량은 약 1만5695가구로, GS건설, 대우건설, 한화건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현대산업개발, 쌍용건설 등 11개사가 사업에 나선다.

특히 수원의 경우 ‘광교산더삽퍼스트파크’, ‘수원영흥공원푸르지오’ 등 1000여 가구가 넘는 대규모 단지가 5곳이나 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보유주택 수 여부와 강화된 전매기간 등 청약단계에서 꼼꼼한 자격요건 확인과 까다로워진 페널티를 감안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수원 지역에 분양이 예정된 건설사 관계자는 “규제 직격탄에 수요심리 위축이 예상되지만 정부 정책에 선제대응하기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면서 “다른 지역의 공급처 확보를 더 확보하는 등 차선의 전략을 찾아보려고 한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부동산 규제 정책 등에 따라 부동산 시장 역시 일정 부분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만 양질의 프로젝트에 대해 지속적으로 참여를 검토한다는 기조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신도시 개발 현장(사진=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